‘840조 빚’ 자영업자, 금리인상에 한계상황 우려

금융 입력 2021-07-20 19:11:47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TV]

[앵커]

이미 빚더미에 앉은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4단계 거리 두기가 실시되자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시중금리가 오르고 있는 데다 머지않아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여 어려움은 더 가중될 전망입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월말 기준 전체 금융권의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831조 8,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8% 늘어났습니다.

 

지난 2분기 개인사업자들의 은행권 대출이 9조 3,000억원 증가한 것을 더하면 6월말 기준, 금융권의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840조원을 넘겼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영업자 대출은 코로나 영향이 본격화한 작년 3월 이후부터 1년간 20% 가까운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대기업 부채가 7%, 중소기업 부채는 12.8%, 가계부채가 9.5% 각각 증가한 데 비해 자영업자의 부채가 크게 늘어난 것입니다.

 

자영업자들은 4단계 거리 두기로 매출 감소가 불 보듯 뻔해, 부채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대출 만기 연장이나 이자 상환 유예 조치가 오는 9월 끝나면 자영업자의 어려움은 더 심각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가려졌던 부실이 한꺼번에 드러나면서 상환 능력이 취약한 자영업자들은 곧바로 파산 위기에 내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이미 시중은행의 대출 금리가 지난 1년 6개월 새 1%포인트 가까이 오른데다 향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자영업자들의 원리금 상환부담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경기 회복으로 금리가 오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자영업자의 과도한 부채를 연착륙시킬 방안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