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행정직 공무원 면접자기소개 스피치 면접예상질문 답변

오피니언 입력 2021-06-25 09:56:32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9급 공무원 응시생의 대다수가 행정직 공무원 지원자일 정도로 행정직 공무원 경쟁률은 대단히 높다. 높은 경쟁률인 행정직 공무원 응시생은 단순히 안정적인 직장이어서 공무원에 응시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역량 중심의 공무원 면접 스피치를 구사해야 한다. 행정직은 행정 업무 역량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중점적으로 면접스피치 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 특유의 꼼꼼함이나 세심한 일처리, 조직원들과 융화하여 융통성 있게 행정업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면접스피치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 조직에 잘 융화하는 느낌을 면접 스피치에 미소와 차분함으로 승부한다. 민원응대를 잘 할 수 있다는 유연한 태도를 보이며 면접스피치를 한다.

 

행정직 공무원은 폭 넓은 사고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돋보이게 하라.

 

행정직 공무원은 정책이 잘 실행되어 국민과 국가에 이익을 주는 업무이다. 즉 어떤 사안이나 문제점을 보았을 때 그 문제의 핵심을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업무 운영 방안을 낼 줄 알아야 한다.

행정직 공무원 지원자는 자신의 경험을 너무 길게 늘어뜨리며 말하지 말고, 키워드 중심으로 언급한다. 구체적 사례에서 자신의 문제 해결 방식이나 해결 능력을 보여준다. 면접스피치의 스토리텔링 경험은 기간이 짧은 인턴 업무나 행정 사무 아르바이트라도, 그 경험에서 얻은 가치를 자신감 있게 밝히고, 역량으로 연결하여 면접 스피치 한다.

 

적극적인 문제 해결 능력으로 행정직 공무원에 합격한 면접 자기소개 예시

 

안녕하십니까. 일반 행정직에 지원한 수험번호 000000000입니다. 저는 행정학 전공으로 행정법, 정책, 인사, 재무 등 전반적인 행정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이후 행정실무경험을 쌓고자 대학생 행정인턴십에 참여하였습니다. 도시 발전 프로젝트를 맡았는데,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 발전을 키워드로 행정 프로젝트 기획을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도시발전을 위한(사익이 아닌 공익 추구) 시 현황 자료조사 및 분석, 시민인터뷰, 현장답사를 하고(구체적 실무 경험 키워드로 요약) ‘의료관광프로그램을 기획, 제안하였습니다.(행정 실무에 관한 적극적 행동 언급) 이 과정을 통해 현장조사 내용을 기획하여 꼼꼼히 문서화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행정실무역량을 쌓았습니다.(행정 역량을 언급)

 

또한 시민 인터뷰를 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을 조사하였습니다. 이 당시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데이터를 정리하며 기존 정책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 노하우 및 문제 해결 능력) 또한 인터뷰를 하면서 민원인을 친절히 응대하는 대민업무역량을 쌓았습니다.(대민 업무시 응대역량을 어필) 이를 바탕으로 경제신도시 00에서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무원이 되고자 지원하였습니다.(지원동기 및 포부 언급) 감사합니다.

 

처음에 무표정하고 자신감 없던 면접 스피치를 구사하던 지원자의 면접 자기소개 컨설팅 합격 예시이다. 이 지원자는 필자에게 면접 컨설팅을 받으며 자신의 행정업무 관련 경험의 기간이 짧다고 면접에서 말해도 되냐고 걱정하였다. 하지만 짧은 기간의 인턴 경험도 훌륭하고 멋진 면접스피치의 경험 소재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자신감이 붙어서 면접에 합격하였다.

 

위 예시의 지원자는 한 달간의 대학생 행정 인턴과정을 경험으로 면접 스토리텔링을 하였는데 이와 같이 짧은 인턴 과정도 경험에 가치를 매겨주면 소중한 경험이 된다. 인턴경험이 아니어도 행정업무 관련이면 모두 스토리텔링 면접 스피치가 가능하다.

 

이 지원자는 경험에서 얻은 공적인 가치와 업무 경험을 행정직 공무원 면접 자기소개에 잘 표현했다. 괄호 안의 핵심 포인트를 인지하고 자신의 면접 자기소개에도 적용해 보자. 면접 자기소개 후에는 감사함을 꼭 언급하자. ‘감사합니다.’ 뒤에 이상입니다.’ 라고 말하면 면접 자기소개를 마무리 한 명확한 느낌을 더해준다.

 

Q: 행정 인턴십을 하였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는 무엇이고,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행정 실무 경험 및 역량을 파악하는 면접 질문 의도 파악!)

 

A: , 저는 3학년에 대학생 행정인턴십을 했었습니다. 저희 팀은 자족도시 육성방안을 과제로, 시의 현황, 부족한 점 등을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분석한 것을 토대로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 시대를 고려하여 의료관광을 기획하였으며, 다른 시와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 특산품인 인삼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제안한다는 말은 주도적, 능동적인 지원자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과정을 통해 시 현안이나 정책관련 자료 분석 능력을 키우고 행정실무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행정실무역량을 발휘하는 00시 행정직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행정직 공무원으로서 정책 분석 및 효율적인 행정 업무 능력을 강점으로 보여라.

 

행정직 공무원 지원자는 1) 적극적인 시 정책에 관한 관심, 자료를 수집, 분석, 장단점을 정리하고,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및 도출해 내는 과정을 면접스피치 한다.

2) 행정 업무는 단순히 서류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국가 정책이나 시 정책의 핵심을 파악하고, 정리하여 효율적인 행정 업무를 해야 하는 것을 꼭 기억하자.

수동적으로 상사가 시켜서 행정업무를 경험한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시의 문제를 알아보고, 국민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인터뷰 등 현장 경험을 한 것을 면접스피치 한다.

3) 이러한 공공기관 현장 실무 경험이 없다면, 컴퓨터 행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 자격증이나 활동 경험을 예로 들자. 혹은 기업 인턴 경험이나, 대학시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자료 분석 및 문제점 파악 및 해결점을 도출해 낸 경험을 자신의 구체적 사례로 언급하며 행정 사무 역량으로 면접 스피치 한다.

 

행정직 공무원 조직협업능력 스킬 up!

 

Q.:지금까지 살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동의 목적을 위한 일을 한 경험과, 그 과정에서 힘들었던 일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가? (조직 협업역량과 문제해결 역량을 파악하려는 질문의도 파악!)

 

A: , 행정 인턴십 당시 팀원 한 명이 회의 때마다 아무 의견을 내놓지 않고 의욕 없는 모습을 보여서 다른 팀원들의 불만이 발생하고 회의 분위기가 가라앉은 적이 있었습니다.(상황을 한 문장으로 간결 명확히 제시, 상황을 길게 몇 문장씩 길게 말하면 스피치가 늘어지므로 지양!)

이 상황에서 저는 소극적인 팀원으로부터 의견을 내지 않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잘 이루기 위해 의견이 있으면 자신감 있게 말해달라고 설득하였습니다. 나머지 팀원들에게는 질문을 하여 대화를 유도했고, 인터뷰 업무 대신 부족한 자료조사를 하는 쪽으로 업무를 분담해주자는 방안을 제시하여 팀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자신이 주도적으로 팀을 위해 노력한 행동을 반드시 언급!)

이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조직원들이 융화될 수 있도록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휘하여 밝은 팀 분위기가 유지되도록 만들겠습니다.(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조직 내에서의 역량 발휘 및 포부 언급! 공무원에게 소통능력은 필수!)

 

Q: 평소 본인이 생각하는 공무원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A.:, 제가 생각하는 공무원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친절하게 자신의 맡은 업무를 수행해 내는 이미지입니다. 등본을 떼러 동 주민 센터를 갔었는데, 미소를 지으시며 친절하게 응대해 주신 공무원분이 생각납니다.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였는데, 제 지문이 잘 인식이 안 되어 기계 발급이 서툴렀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주민센터 공무원분이 먼저 다가오셔서 세심히 이용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덕분에 순조롭게 서류를 발급받았고, 친절한 응대에 감사했습니다. 제가 공무원이 된다면 민원인분들이 어려워하시는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다가가 도움을 드리는 행정업무를 발휘하고 싶습니다.

 

위의 면접 스피치 예시처럼 자신이 공무원을 만났던 경험을 이야기 하면 말에 생동감이 느껴진다. 만일 공무원을 만난 경험이 없다면, 직접 찾아가 민원 업무를 경험하거나 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덧붙여서 공무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언급하며, 자신이 앞으로 어떤 공무원이 될 것인지 포부를 밝힌다.

 

다음의 행정 사무직 공무원 자주 나오는 면접 질문에 답변을 작성해 보고 면접 스피치 훈련을 해보자.

 

1. 사전기술서 관련 질문은 반드시 나옵니다. (시 정책 관련, 공무원 가치관 등)

2. 다른 사람은 본인에 대해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나요?

3. 악성 민원에게 어떻게 응대 할 것인가요?

4. 봉사경험은 무엇이고, 봉사 할 때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5. 시의 정책에 대해 아는 것이 있나요? 또한 그 정책에서 보완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6. 자신의 성격은 어떤 편인가요?

7. 다른 사람과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편인가요?

 

행정직 공무원은 얼마나 차분한 스피치를 하고, 일관성 있게 면접 스피치 하는가가 면접합격의 비결이다. 너무 튀거나 독창적인 이미지의 면접스피치는 조직융화도 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공직관이나 조직 내에서의 갈등 시 문제 해결한 사례를 정리하여, 공무원 상황제시형 질문에 적절하게 면접 스피치 해야 한다. 행정 사무 역량이 필수이므로 꼼꼼하게 행정 처리를 한 경험을 예시로 면접 스피치 하길 바란다.

꿈을 이룬다는 자기 믿음과 긍정적인 신념을 가진 자는 반드시 그 꿈을 이룰 것이라 확신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