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지원센터, '한국-오스트리아 핀테크 해외진출 웨비나' 성료

S경제 입력 2021-06-11 09:27:37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핀테크지원센터]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정유신)가 '한국-오스트리아 핀테크 해외진출 웨비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주한 오스트리아 대사관 무역대표부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웨비나는 국내 핀테크 산업 현황과 전문가 발표 등을 오스트리아에 소개함으로써 양국 간의 핀테크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한국 핀테크 산업 소개, 핀테크 전문가 전언, 핀테크 기업 소개 등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 웨비나는 Philipp Winkle 주한 오스트리아 대사관 무역대표부 부참사관이 총괄진행을 맡았다.


한국 핀테크 산업 소개 세션에서는 정유신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이 발표를 진행했다. 정 이사장은 "디지털·모바일 플랫폼과 ABCDIG(AI, Blockchain, Cloud, Big Data, IoT, 5G) 기술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 핀테크 시장은 지급결제 시장 위주로 빠른 성장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금융서비스의 언번들링(unbundling)화에 이어 마이데이터 사업 같은 새로운 금융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으며, 정부 또한 금융규제 샌드박스, 데이터 3법 개정, 데이터거래소 설립 등을 통해 생태계 성장을 위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하며 "2020년 초 데이터 3법의 국회 통과와 함께 시작된 마이데이터 산업의 성공이 대표적인 데이터 산업의 성공이 국내 금융시장의 새로운 도전과제"라고 설명했다.


핀테크 전문가 전언 세션에서는 이희진 금융결제원 대리가 한국의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 및 발전 방향을 소개했다. 그는 "기존에는 핀테크 기업이 금융공동망에 접근하기 어려워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시험 및 개발하기 어려웠으나, 오픈뱅킹 플랫폼의 도입으로 위와 같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었다"며 "오픈뱅킹 플랫폼은 오픈API 제공 이외에도 서비스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더 많은 금융기관 및 핀테크 기업들이 오픈뱅킹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한국 금융의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전 세계 해외기관·대사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코로나 19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국내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웨비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