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외기업 ESG 반대…“주주권 훼손”

증권 입력 2021-06-04 09:07:33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앵커]

국민연금이 해외기업 ESG 강화를 위한 안건에 반대표를 행사했습니다. 그간 ESG 중요성을 강조한 행보와는 사뭇 다른 모습인데요. 윤혜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환경·사회·지배구조. 즉 ESG를 강조하던 국민연금이 최근 해외기업 주주총회에서 ESG 강화를 위해 제기된 주주제안 안건에 반대표를 행사했습니다.


오늘(3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지난 4월 22일 열린 존슨앤존슨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은 4건의 반대 의견을 내놨습니다.


주주제안 안건 중 ‘정부지원이 코로나19 가격정책에 미치는 영향 보고’에 대해 “일반적인 가격정책 관련 정보를 공개했고, 해당 안건을 공개할 경우 기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장기적인 주주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표를 던진겁니다.


또한 ‘인권 보고서 제출’ 안건에 대해서는 “회사가 이미 주주제안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관련 조치 및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 및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연금은 지난달 열린 JP모건체이스 주주총회에서 제기된 ‘인종 평등 감사 및 보고’에 대해서도 “회사가 인종 차별 관련 현황을 충분히 공개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반대표를 행사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난 두 달간 열린 텐센트, 트래비스 퍼킨스 등의 해외기업 주주총회에서 임원보수 및 선임에 대한 안건 중 7건에 반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행보에 대해 국민연금은 장기 연임에 따른 독립성 훼손 우려 및 보수 부여기준 미공개 등 주주권 훼손 우려가 있는 안건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했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최근 국민연금이 증권사와 위탁 운용사 평가에서 기업의 ESG를 주요 기준으로 삼겠다고 밝힌 만큼 국민연금은 ESG 중요성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