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넷,5G 네트워크 가상화 모델 TTA 우수표준 선정

증권 입력 2021-04-05 13:57:33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우리넷(115440)은 '전달망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TTAK.KO-01.0095/R5)'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 이하 TTA) 우수표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TTA는 국내 유일의 정보통신 분야 표준을 제정 및 보급하는 기관으로, 최근 3년간 제정된 국내 표준 중 ICT 산업 발전 및 확산에 기여한 우수표준 3편을 선정하게 됐다.  

 

전달망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은 우리넷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2015년 개발에 시작했으며, 지난해 12월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이 표준은 5G 네트워크 가상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통신사업자망에 적용되고 있다.

 

우리넷은 전달망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 YANG 데이터 모델 기반으로 트랜스포트 SDN 컨트롤러 자체 개발을 완료하였고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방광대역 통합망 및 KOREN망(서울, 수원, 판교, 대전)에서도 시범서비스로 시연된 바 있다. 연계성이 좋아 5G 기반 대용량 네트워크 전송기술, 슬라이싱 등 가상화 기술들과 접목되어 사용자 중심의 실시간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표준을 사용한 통신사업자는 다양한 전송장비를 통합하여 제어할 수 있다. 이종 벤더 연동 서비스, 다계층 네트워크 서비스, 개방형 소프트에어 네트워크 운용 및 제어가 가능하며,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구현을 통해 비용과 개발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유영길 우리넷 연구소 연구위원은 "이미 본 표준 기술은 당사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그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차세대 광통신망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만큼 기술경쟁력은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