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컨설팅 핵심

오피니언 입력 2021-03-08 11:08:14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저희 플랫폼을 통해 1시간마다 닭이 806마리가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1시간마다 806마리의 닭이 운명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팔린 치킨 양이 450억 마리가 넘습니다. 이 닭 박스들을 그대로 쌓아올렸더니 에베레스트 산을 41번을 오를 수 있는 높이라고 합니다 

 

이 스피치는 기업가치 5조원에 달하는 배달의 민족의 김봉진 대표의 IR스피치이다. 기업이익을 얼마나 내고 있는지 비유를 통해 훌륭하게 표현하고 있다. 비유란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 기법이다.

오늘 공유하는 IR피칭 컨설팅의 실질적 핵심은 대상에 대해 특별한 의미나 효과를 얻기 위한 표현기법이다.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 피칭 컨설팅은 스타트업의 강점과 가치에 특별함을 부여하는 것이다. 즉 스토리텔링 프리젠테이션 기법이 필요하다.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컨설팅의 핵심, 비유와 연상이다.

 

대게 많은 스타트업 CEO들이 IR피칭을 할 때 올 한해 저희 회사 플랫폼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음식은 치킨이며, 1년에 450억 마리가 팔렸습니다라고 IR피칭 스피치를 한다. 이렇게 비유를 사용하지 않는 스피치는 무미건조하다. 당연히 투자자나 청중의 기억에 임팩트를 주지 못한다.

 

하지만, 비유를 활용하여 표현하면 자연스럽게 강점을 청자의 기억에 남게 하고 빛나게 한다. 애플의 스티브잡스도 맥북에어 프레젠테이션에서 맥북의 강점을 전달 할 때 얇은 서류봉투에서 맥북을 꺼내면서, 얼마나 맥북이 얇은지 보여주었다. 서류봉투에 비유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라고 표현한다.

 

다소 딱딱한 기술적인 부분도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IR피칭에서는 프리젠테이션 기법 스토리텔링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스피치는 비유와 연상이다.

 

지금 보여드린 K칩은 저희의 신제품을 작동하게 하는 메인칩입니다. 이 작은 칩을 왜 보여드리냐구요. 아주 작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서예요. 크기가 작다고 성능을 무시하고 만들지 않았습니다. 노트북이 출시된 이례 그 크기가 A4서류 크기 정도로 작아졌지만, 성능은 훨씬 좋아진것처럼요

 

이 예시의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컨설팅 핵심은 비유와 연상을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평소 많은 스타트업 대표의 발표에서 듣던 자사의 신제품은 고성능입니다. 특허 받은 신기술입니다라는 식상한 IR피칭 스피치와 전혀 다르다.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연상하게 하고, 비유를 통해 새로운 기술의 뛰어난 성능을 청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 실제 예시이다.

 

자사제품은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입니다이러한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은 너무나 식상하다.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컨설팅 핵심은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적절한 이미지를 보여주며 연상하게 하고, 비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설명이 아니라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마음이 들 때 청자는 그 스피치에 몰입하고 집중한다.

기술적인 부분을 말할 때는 어려운 기술용어를 길고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투자자와 고객이 결국 듣고 싶어 하는 말은 어려운 기술 설명이 아니다. ,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며 얻게 되는 가치이다. 플랫폼 서비스를 예로 들어서 스타트업 투자발표회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해 보겠다.

 

요즘 사람들은 배고프면 배달의 민족을 쓰고, 심심하면 넷플릭스를 보면 됩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싶으면 페이스북을 이용하면 됩니다. 나가지 않아도 온종일 즐겁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지금 우리는 새로운 역사를 함께 써나갈 것입니다.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서 여러분은 음식, 영화, 대화 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자사 플랫폼의 원탑솔루션 기술로 기능 선택부터 결제까지 단 30초면 가능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오고 내려가는 평균 1분의 시간보다 빠릅니다

 

예시처럼 투자자와 고객이 결국 듣고 싶어 하는 말은, 고객이 얻는 편리함과 이익이다.

추상적인 편리하다’ ‘빠르다’ ‘다양한’ ‘모든 것과 같은 표현들을 직관적으로 상상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비유와 연상의 기법으로 표현하면 훌륭한 스토리텔링 스피치 할 수 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나의 문장을 말할 때 짧고 명확하게 말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할 때 하나의 문장이 너무 길면 비유의 표현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마치 흙속에 다이아몬드가 흙 속에 있으면 그 존재가 묻히는 것과 같다. 되도록 한 문장은 한 줄을 넘기지 않도록 3~4어구로 짧고 명확하게 표현해 주는 것이 좋다.

 

누군가의 마음을 사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속으로 스며드는 것이다. 오늘부터 스타트업 투자발표회에서 프리젠테이션 기법 IR피칭 표현기법으로 청중의 마음에 가치와 감동을 스며들게 한다면 기업의 빛나는 가치를 알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