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케이뱅크, 2금융권 연계대출 시장 급성장

금융 입력 2021-02-15 10:06:12 정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정순영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이 2금융권 제휴사의 대출을 소개해주는 연계대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2019년 4월 시작한 연계대출은 지난해 대출 실행 건수 11만2,800건, 대출 실행금액 1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대출 실행 건수는 전년(5만7천700건)의 약 2배, 대출 실행 금액은 약 3배로 늘어났다.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 신용대출을 신청했으나 신용도가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고객에게 저축은행, 캐피털, 카드사 등 2금융권 제휴사의 대출 상품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의 제휴사는 KB국민카드, 한국투자·유진·애큐온·페퍼·KB·OK저축은행, JB우리·롯데·KB·OK·현대·우리금융·BNK캐피탈 등 14곳이다.


케이뱅크도 이달 초 케이뱅크에서 신용대출이 어려운 고객을 대상으로연계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케이뱅크의 제휴사는 신한·유진·JT친애저축은행, DGB·하나캐피탈 등 5곳이다.


연계대출 서비스는 은행으로서는 대출을 거절당한 고객도 카카오뱅크 또는 케이뱅크를 지속해서 이용하도록 붙잡아두는 효과가 있고 수수료 수익도 올릴 수 있다.


고객으로서도 은행을 통해 다른 금융회사의 금리와 대출 한도를 확인하며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고, 금리와 한도에 있어서 나은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제휴사와 협의해 저렴한 금리와 높은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케이뱅크는 고객 신용점수에 따라 최대 1%까지 금리 혜택과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등 혜택을 마련했다.


연계대출 서비스는 인터넷전문은행과 2금융권과의 '협업 상생' 모델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된다./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