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성공하는 사람들의 감동 강연스피치 3가지 핵심

오피니언 입력 2021-01-04 13:09:27 수정 2021-01-04 13:12:47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오늘은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성공적인 한해를 보내자는 의미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연스피치 3가지 핵심을 말해 보고자 한다. 요즘 사람들의 인생 목표 중 하나는 자신의 인생을 녹여낸 책 내기, 또 하나가 자신의 스토리를 대중 앞에서 스피치 하는 것이다.

 

강연을 통해 감동과 가치를 공유하는 삶을 꿈꾸는 이들이 많다. 감동과 가치를 추구하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감동 강연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연스피치에는 3가지 핵심 법칙이 있다.

첫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스토리와 살아있는 눈빛

 

인생은 항상 좋을 수만은 없다.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벌어지고, 타의에 의해 풍파를 겪기도 한다.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할 상황에서 회피한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고통과 어려움을 해결해야 할 삶의 과정으로 수용한다.

 

실례로 전 세계인의 감동 스피커, 동기부여가인 오프라윈프리는 어린 시절 지속적인 성폭행을 경험하고, 인종차별과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결코 좌절하지 않았다. 지독한 부정적 경험을 할 때마다 그것을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수용하고, 어둠 속에서 한 줄기 빛을 찾아내는 긍정적 마인드로 살아갔다.

 

상처를 삶의 지혜의 초석으로 삼아라라는 오프라윈프리의 말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그녀의 삶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실패의 과정을 즐겼다면 그 삶은 실패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오프라윈프리의 강연에는 강인함과 열정이 담겨있다. 내면의 강인함이 빛나고 살아있는 눈빛으로 발현되어 오랫동안 청중의 뇌리와 가슴에 박히게 된다. 오프라윈프리처럼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연스피치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스토리와 반짝이는 눈빛이 있다.

 

둘째, 스토리에 메시지를 붙여라

 

명 강연자의 말에는 메시지가 있다. 하버드대학교의 졸업 연설 스피치에는 힘과 울림이 있는 감동사례가 많다. 특히 2005년 연설 후 큰 감동을 주고 있는 스티브잡스의 명 강연 연설의 사례를 통해 스토리에 메시지를 담는 것이 감동과 스토리를 온전히 전달하는 중요 요소인지 확인 할 수 있다.

 

스티브잡스는 입양되었던 자신의 성장 스토리, 노동자였던 양부모님이 내 준 비싼 등록금의 대학교를 과감하게 자퇴하고, 산세리프 활자체를 배운 경험, 활자체를 배운 10년 후 훌륭하고 아름다운 글씨체를 가진 최초의 컴퓨터인 맥 컴퓨터를 만든 사례를 점을 잇다는 메시지 제목으로 붙여 스토리를 말하였다.

 

또한 사랑과 상실이라는 메시지 제목에는 그가 애플에서 열정적으로 일했던 경험, 애플에서 해고당하고 새로 시작했던 NEXT 회사에서 그의 아내를 만나 사랑에 빠진 스토리를 담았다. 마지막 죽음에 관한 제목의 메시지에는 그가 췌장암 선고를 받은 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남은 일생을 긍정적으로 살 수 있던 내면의 소리를 담았다.

 

스토리에 메시지 제목을 붙인다면, 그에 걸 맞는 가치와 감동을 전달 할 수 있다. 메시지 제목은 장황하고 길던 스토리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도 있게 한다. 책을 만들 때 목차 선정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감동적인 강연을 할 때 메시지 제목을 선정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

 

셋째, 메시지에 힘을 더해주는 파워 보이스

 

작사, 작곡을 모두 하는 실력파 미국 가수인 테일러스위프트는 그녀의 콘서트에서 사람들을 울린 명 스피치를 한다. “풍파는 여러분의 삶을 망가뜨리지 않습니다, 삶을 깨끗하게 만듭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강연에서 우리는 모두 각기 다른 삶을 살지만, 누구나 고통과 풍파를 겪는다고 말한다.

 

어려움에 굴복이 아닌, 극복을 하며 보다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그녀의 목소리는 아주 강렬하고, 힘이 있다. 핵심 단어 앞에서 감정의 호흡을 충분히 쉬어주며, 메시지에 엑센트를 준다. 그녀의 파워 보이스는 메시지에 더욱 힘을 실어주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연스피치 내용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파워보이스이다. 사실 내용에 진심과 확신을 담으면 자연스럽게 목소리에 힘이 실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평소 목소리가 작거나 힘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말에 확신을 가지는 내면의 훈련과 복식호흡을 매일 하며, 파워보이스 트레이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말한 성공하는 사람의 감동을 주는 강연스피치의 3가지 법칙을 잘 활용한다면, 당신의 인생 스토리도 감동과 가치를 주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삶의 신념과 확신, 어려움을 극복하는 경험들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입히는 과정, 스토리를 전달하는 파워보이스와 눈빛을 갖춘다면, 당신은 전 인류에게 감동을 주는 명 스피커가 될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