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證 “아이큐어, 내년 상반기 도네페질 패취제 품목허가 신청 예상”

증권 입력 2020-12-16 08:41:09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키움증권은 16일 아이큐어에 대해 “코로나 사태에도 도네페질 치매 패취제 특성상 임상 과정에 큰 어려움이 없이 진행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임상 자체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되며, 2021년 상반기에는 데이터 정비 완료 후 품목허가 신청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만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별도로 제시하지 않았다. 


아이큐어는 지난 7월 셀트리온과 공동으로 진행하던 치매 패취제 3상 최종 환자투약을 완료했다. 


허혜민 연구원은 “현재 데이터 분석이 다소 지연된 상태인데 이는 동사의 3상 디자인이 패취제의 경구제 대비 비열등성을 시험하는 테스트로 평가 항목에 인지능력 등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이를 분석하는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에도 치매 패취제 특성상 임상 과정에 큰 어려움이 없이 진행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임상 자체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된다”며 “2021년 상반기에는 데이터 정비 완료 후 품목허가 신청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허 연구원은 치매 패취제의 출시 이후 시장 침투가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그는 “아이큐어의 치매 패취제는 2023년 국내 매출액 1,100억원(5%) 달성 이후 2025년에는 전환률 50%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셀트리온과의 시너지는 도네페질 패취제의 개발 이후 판매과정에서도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미국 1상 IND 신청은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 허 연구원은 “승인절차 외에 미국 현지 임상기관(병원),피험자 모집 등 임상 진입 이후에도 어려움을 우려한 것이라 판단된다”며 “IND 신청을 대기하는 사이 국내 3상 데이터가 확보 및 출시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미국 1상 IND신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