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대부업체 1/5 사실상 대출 중단…“존폐 위기”

금융 입력 2020-12-15 09:51:07 정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법정 최고금리 인하 여파로 대형 대부업체 5곳 중 1곳이 신용대출을 사실상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신용자 등 취약계층이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기자]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대형 대부업체 20곳 중 3곳의 지난 3분기 중개업자 추가·재대출 건수가 10건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곳은 직접 취급한 신규 대출건수가 10건 이하로, 5곳 중 1곳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셈입니다.


대부업체들의 대출 취급 부진은 연이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 때문입니다.


대부업 특성상 주로 저신용자에게 대출을 내주기 때문에 대출 부실률이 높은데다,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면 수익성도 그만큼 떨어지는 것입니다.


지난달 정부는 내년 하반기 중 법정 최고금리를 현행 연 24%에서 20%로 인하하기로 하면서도, 약 4만명이 불법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햇살론 등의 공급을 확대하고 채무조정·신용회복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존폐의 기로’에 섰다는 말까지 나오는 가운데 대부업체들은 이미 대출심사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지난해 말 대부업체의 대출 승인율은 11.8%로, 2015년 21.2%의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10건 중 1건만 승인을 내주고 있다는 의밉니다. 


일부 업체는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건수를 늘리기도 했지만 금융당국이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사가 대부업체를 경유해 취급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이마저도 막히게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자금 수요가 절박한 금융소비자가 불법사금융에 내몰리는 것은 물론, 대부금융시장 위축으로 더 심각한 금융 소외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순영입니다./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