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온라인 IR, 스타트업 데모데이 투자발표회 전략

오피니언 입력 2020-12-07 17:35:14 수정 2020-12-07 18:06:32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한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준비하는 기업들의 입찰PT 투자발표회 등 사업설명회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온라인IR이 보편화되는 등 새로운 형태의 IR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은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다양한 투자발표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공유하겠다. 

 

크게 입찰PTIR 투자발표회 두 가지 방식의 사업설명이 있다. 기관 주도의 사업 수주나 기업의 투자발표는 기업성장과 및 이익과 직접 연관되는 경영활동이다. 이러한 입찰PT 준비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현실화 방안 등 기업가치를 담아야한다.

 

사업수행 강점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사업실현화 부분에 대한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입찰PT에서 입찰제안요청서 상의 입찰 목적을 명확히 인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또 제안요청서 안의 평가기준은 심사위원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이므로, 발주기관 및 심사자의 눈높이에서 사업발표를 해야 한다. 특히 입찰PT에서는 기업의 실제 사업 수행 경험에서의 고객사 만족후기와 특별히 신경 쓰는 사업 수행력, 사업실현성 부분에 대해 전달해야 한다.

 

둘째, 신뢰감 갖춘 이미지·태도 다듬어야한다.

 

입찰PT 발표는 굉장히 전문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기업을 대표하는 입찰PT인 만큼 정확한 전달력과 신뢰감을 주는 세련된 발표자의 이미지 또한 중요하다. 입찰 PT시 확신에 찬 눈빛과 여유 있는 표정과 자신감, 세련된 이미지와 태도 매너는 기업의 가치를 올려준다.

 

코로나 시대 온라인 IR ‘투자발표회전략은 필수이다. 최근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벤처기업, 대기업들의 IR 관심과 활동이 증가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경영활동이다. 기존에는 투자발표 IR은 기업 홍보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에는 전략적 기업 경영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 기업을 효율적으로 알리고, 투자자와 시장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기업 가치향상 및 성장과 직결된다는 말이다.

 

이에 효율적인 투자발표회 온라인 IR 방안이 필수이다. 국내 IR 현황은 해외 IR에 비해 그 인식이 미비한데, 하지만 최근 경제난과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기업들이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적시에 필요한 투자금이 굉장히 절실한 상태이다. 이를 위한 전략과 실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자자들과의 유연한·지속적 소통이 필요하다.

투자자들과의 유연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투자자의 신뢰를 형성하게 한다.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IR이 증가하는 만큼, 기업의 경영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최신데이터 및 정보를 꾸준히 콘텐츠화 하여 전달해야 한다. 영상콘텐츠 혹은 체계적인 IR 자료가 필수이다.

온라인 IR 및 오프라인 로드쇼라고 불리는 IR에서는 주어진 짧은 발표 시간 내에 기업 가치를 알리는 자사만의 경쟁력, 성장 잠재력을 수치로 보여주어야 한다.

 

둘째, 비대면 언텍트 온라인 IR 영상과 콘텐츠로 승부하라.

 

짧고 핵심적인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정부기관이나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온라인 IR투자발표회를 진행한다. 온라인 IR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자사제품과 기업을 설명하는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이를 홈페이지나 다양한 플랫폼에 업로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장한 기업들의 대다수가 자사 홈페이지에 IR 카테고리를 구축하여 불특정 다수가 언제든지 기업 정보를 전달받도록 한다. 온라인 IR은 시간과 경제적 투입대비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인 IR 방법이다. 투자자나 투자기관에 IR자료와 함께 전송하여 지속적으로 기업에 대해 알려야 한다.

 

셋째, 카메라 앞 시선처리·발표자세가 준비 필요하다.

 

온라인 IR에서는 카메라를 통해 시청자와 투자자에게 기업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 이때는 가독성 있는 IR 자료를 바탕으로 핵심에 사례를 덧붙여 전달하는 것이 좋다. 카메라를 두려워하는 기업 대표는 카메라 앞에서 시선처리, 세련된 발표 자세를 트레이닝하면 더욱 자신감 있게 발표 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기업이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모델과 자금사용계획, 해외시장진출 등 구체적인 사업 내용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발표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