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파고 뚫는 역세권 상업시설…‘코벤트가든 동탄’ 분양

부동산 입력 2020-10-21 10:10:22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코벤트가든 동탄 조감도. [사진=금강주택]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상업시설에 있어 역세권 입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고려된다. 역세권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기존 배후수요는 물론 광역적인 유동인구의 흡수가 가능해 상권 활성화에 유리하다. 때문에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발달하는 경우가 많아 역세권 상가는 대체적으로 인기가 높다. 

 

21일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의 상권이 수익률이 크게 감소했던 지난 2분기 서울에 위치한 중대형 상가 투자수익률 평균은 1.4%로 나타났다. 반면, 역세권 상가들의 투자수익률은 서울대입구역(1.7%), 신림역(1.62%), 용산역(1.5%), 교대역(1.44%) 등으로 평균을 웃돌았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역세권 상가의 분양성적은 좋은 편이다. 20195월 인천 루원시티에서 분양한 지웰시티몰은 계약을 시작한지 3일만에 물량이 완판됐다. 상가는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가까이에 위치하며, 7호선 청라 연장선 루원시티역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는 평가다.

 

올해 6월 여의도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여의도 파인루체의 단지 내 상가 힐스에비뉴 여의도역시 계약 시작 하루 만에 모든 실이 마감돼 화제가 됐다. 인근에 지하철 여의도역(5·9호선)과 샛강역(9호선),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여의도환승센터가 위치하며, 신안산선(예정)GTX-B 노선 여의도역이 예정돼 있어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역세권 상가의 경우 불황에도 꾸준한 유동인구의 유입이 이뤄져 임대수익률이 높게 나타난다면서 최근 수익형 부동산으로 유동자금이 몰리는 가운데, 역세권 입지에 들어서는 상가들이 이러한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금강주택이 동탄신도시에 신설되는 트램 역세권에 프리미엄 상업시설 코벤트가든 동탄의 분양홍보관을 오픈하고 분양 중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 일원에 지하 1~지상 2, 연면적 약 22,484, 227실 규모로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 금강펜테리움 IX타워와 기숙사 ‘IX스테이를 품은 복합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상가 바로 앞에 트램 정류장이 예정돼 있어 역세권 상가의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여기에 SRT 동탄역과도 가까이에 위치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8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동탄역은 GTX-A·인덕원선 복선전철·트램 등 4개 노선이 모두 지나는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일대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용인서울고속도로, 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상업시설이 입점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63빌딩의 약 1.5배 규모로 연면적 28만여, 지상 최고 38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1,799실과 오피스텔형 기숙사 675실규모로 구성돼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100% 분양이 완료돼 향후 입주가 완료될 시, 8,700여명의 안정적인 고정수요를 확보한 독점상가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런던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코벤트가든닐스야드의 특장점을 모은 뉴트로 라이프스타일마켓으로 조성된다. 뉴트로란 새로움(New)과 복고(Retro)의 합성어로 최근 높은 인기를 얻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사회적 트렌드다.

 

이 상업시설은 약 200m 규모의 테마형 복합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되며, 야외에는 이벤트, 축제,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중앙광장이 마련될 예정이라 이용객들에게 쇼핑 외에도 외식, 문화체험 등을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라이프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코벤트가든 동탄은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 상가비율인 10~15% 대비 낮은 7%대의 상가비율이 적용된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수익보장제 및 임대케어 프로그램(일부점포 제외)을 운영할 예정이며, 대형 앵커테넌트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일년 내내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활성화 상권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자체 브랜드 금강 펜테리움을 내걸고 주택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는 금강주택의 시공력도 기대가 크다. ‘코벤트가든 동탄의 시공을 맡은 금강주택은 2019년 건설협력증진대상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코벤트가든 동탄 분양관계자는 새롭게 신설되는 동탄신도시 트램 노선 역세권 상가로 미래가치가 뛰어나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특히 트램이 완공되고 나면 동탄 전역에서의 접근성이 개선돼 더 많은 고객을 흡수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한편, 코벤트가든 동탄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99-4에 위치해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