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벤처투자자가 원하는 투자발표회 IR 피칭덱 자료 작성과 스피치 방법

오피니언 입력 2020-10-12 08:33:01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투자자와의 만남인 투자발표회 IR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사업보고서, 사업계획서인 IR 피칭덱 자료이다. 

IR 자료에는 체계적인 전략이 중요하다. IR 자료에 투자자가 궁금해 하는 정보들을 가독성 있게 정리하고, 해당 내용을 도식화하고 사례를 넣어 만들어 주어야 한다.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온라인 IR 투자발표회가 증가하는데, 정통적인 오프라인 투자발표회나 온라인 IR 투자발표회 모두 효율적인 IR 전략으로 기업 IR 활동을 해야 기업 성장 및 기업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성공적인 IR 피칭을 위해서는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이 시장과 고객, 투자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제기하고, 메시지를 전달하여, 투자나 판매 이익이라는 청중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문제제기를 통해 고객과 투자자에게 해결책을 제시하고 투자자와 고객의 행동변화를 끌어 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서 기업이 투자자와 고객, 시장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제제기부터 청중의 변화까지 이끌어 투자자의 기업에 대한 투자와 고객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서 판매 이익을 이루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리고 투자를 받은 기업은 기업 성장에 매진하여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기업 브랜딩에 성공한다.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올라갈수록 기업의 가치는 향상된다. 기업가치가 향상된 기업에 대해 투자자는 좋은 이미지를 확고히 가지고, 투자자들 사이에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IR 피칭을 통한 투자자의 행동 변화이자 투자 이익 결과이다. 


기업 성공을 이끄는 효율적인 투자발표회 IR을 위한 IR 피칭덱 자료 작성 및 스피치 방법에는 3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투자자의 눈높이와 IR 피칭덱 구조, PT 표준모델에 부합하게 작성하는 것이다. 

 기업 제품에 가치를 입혀서 제안하고, 혁신적인 기술력과 창업자와 팀원의 스토리와 기업가 정신,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성, 미래 예측이 가능한 기업 가치와 관련한 기업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구조화를 통해 IR 피칭덱을 작성하면, 효율적인 IR을 실행할 수 있다.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에 부합하는 기업의 실질적인 정보와 데이터는 향후 미래를 예측하는 기반이 된다.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효율적인 정보 관리와 IR피칭덱 자료 작성을 통한 기업 가치를 입히는 작업은 투자자가 듣고 싶어 하는 정보와 핵심 위주의 작성이어야 한다. 지속성장 가능한 수익화 데이터로 투자자가 빠른 시일 내 투자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신뢰를 받도록 구체 명확한 사업 계획부터 현실적인 투자 제안까지 IR 피칭덱을 준비해야 한다. 


둘째, 투자는 시기와 타이밍이다. 투자자와 투자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현재 기업 성장 단계에 맞게 작성하고 스피치하라.

국내 벤처 스타트업 현황을 보면, IR 투자 유치를 통한 자금조달의 대부분이 벤처캐피탈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기 벤처 스타트업은 초기 투자 자금 확보를 위해 정부 정책 자금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 투자자와 투자프로세스를 인지한 후 현재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기업 정보를 IR 피칭덱에 담아야 한다. 투자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은 기업 업력과 업력에 따른 실질적인 기업 성장세(매출 및 이익, 잠재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의 정보를 IR 피칭덱에 잘 전달해야만 투자발표회 IR 피칭에 성공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업력에 따른 성장 스토리가 담긴 스토리텔링 IR 피칭 스피치를 해야 한다. 스토리가 없는 기업, 성장이 없는 기업은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투자는 시장 흐름과 투자자와 투자대상간의 타이밍이다. 이러한 타이밍을 잘 캐치하는 IR 피칭덱 작성과 스피치가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다.


셋째, 기업의 가치를 담은 컨셉을 가독성 있게 작성하고 임팩트 있게 말하라.

전달력은 말과 글의 길이와 반비례한다. 기업의 가치를 알리는 제품 및 아이템의 컨셉은 창업자와 팀원이 담는 기업 및 제품에 관한 스토리이며, 시장과 투자자에게 전달할 기업 메시지이다. Air B&B가 단순한 여행, 숙박 플랫폼이 아닌, 전 세계의 문화를 공유한다는 가치를 IR 피칭에서 전달한 사례를 통해 기업의 메시지가 투자자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의 가치가 스며든 컨셉이 담긴 IR 피칭 DECK은 반드시 도식화 작업과 핵심을 담은 작성을 통해 가독성 있게 전달해야 한다. IR 피칭 자료 PT 장마다 핵심을 키워드로 적고, 사례는 도식화나 이미지를 통해 간결 명확하게 작성하고 전달해야 한다.


또한 IR 피칭 스피치는 한 문장이 간결 명확해야 한다. 단 한마디를 하더라도 매력적인 목소리, 세련된 비언어적 발표 자세, 열정적인 눈빛으로 투자자와 소통해야 IR 피칭에 성공할 수 있다. IR 피칭은 투자자와의 진실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 마지막 핵심 열쇠는 결국 사람이다. 


투자자의 선택을 받는 기업, 그 기업은 사람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공감능력과 소통능력이 뛰어나다. 전략적 IR 피칭 전략은 사람에 대한 근본적 이해와 진정성 있는 공감에서 시작된다. 성공적인 IR 피칭덱 작성과 IR 피칭 스피치로 소통하는 IR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기업은 창업을 결심하고 시작했을 때, 그 초심, 그 꿈을 반짝이는 별처럼 현실에서 반드시 이룰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