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벡 약물전달 플랫폼, 글로벌 제약사와 항암 효능검사 연구계약 체결 기대

증권 입력 2020-09-22 08:50:47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펩타이드 기반의 약물전달 플랫폼 바이오 기업 나이벡이 대표적 플랫폼 기술 ‘NIPEP-TPP’가 글로벌 제약사와 항암제 후보물질에 대한 효능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동소이식 종양모델(Orthotopic tumor model)’ 실험이 마무리되면 글로벌 제약사와 정식 연구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나이벡은 글로벌 제약사와 지난해에 물질이전 계약 및 연구옵션 계약을 마치고 이미 두 차례에 걸쳐 기존 후보 물질을 개량해 이전한 바 있다. 일차적으로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에 제공한 물질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 등을 성공적으로 검증받았다.

이번에 진행 중인 효능 검사는 일차 검증에 이어 ‘실질적인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고려한 한 차원 높은 단계의 실험으로 ‘동소이식 종양모델’을 적용해 항암 연구 진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동물 모델 실험은 엉덩이 부분에 종양을 유발해 관찰하는 방식으로 ‘이소이식 (Xenograft tumor model)모델’이라고 불린다. 이에 반해 동소이식 종양모델은 암이 실제로 발생하는 폐나 대장 같은 조직을 대상으로 암을 일으켜 신약 후보 물질의 치료 효과를 본다. 통상 글로벌 제약사들은 이소이식 모델이 아닌 동소이식 모델을 적용한 검증 결과로 실질적인 치료 효과를 판단한다. 이는 동소이식 모델 결과가 좋게 나온 경우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나이벡 관계자는 “나이벡은 폐암 및 대장암 등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외에도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약물전달 물질 플랫폼의 도입을 논의를 진행 중” 이라며 “대표적으로 폐암, 대장암 치료제로 최근 글로벌 제약사의 주목을 받는 ‘K-RAS G12C’억제제와 ‘NIPEP-TPP’가 결합한 치료제를 경구용과 주사제로 개발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나이벡의 약물전달플랫폼 ‘NIPEP-TPP’는 세포와 조직을 투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펩타이드 서열에 원하는 부위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으로 평가받는다. 다른 치료제와 달리 투여 후 목표하는 지점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효능이 극대화될 뿐 아니라 다른 부위로 약물이 전달돼 발생하는 부작용이 없다. 나이벡은 지난해부터 글로벌 제약사 및 해외제약사들과 항암 파트 공동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jss1234567@sedaily.com .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