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공공택지 전매제한 강화전 분양 막차…삼봉지구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

부동산 입력 2020-09-11 14:34:09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북 완주군에 공급되는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지방 공공택지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를 피한 막차 분양에 청약 대기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실수요자도 갑작스러운 자금사정 악화, 주거환경 변화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다. 동시에 분양권 전매를 염두에 두고 청약하는 투자자들의 관심도 끈다. 

 

지난 5월 국토부가 발표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면 지방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 전매제한이 최대 4년으로 강화된다. 투기과열지구(세종, 대구 수성구, 대전 일부 등)34년으로, 그 외 지역은 13년으로 각각 늘렸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시장 위축 등을 이유로 지연됐지만, 이달 중에는 규제가 시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행령이다 보니 공포와 동시에 전매제한 기간이 강화된다.

 

공공택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정부 주도로 개발되는 토지를 말한다. 학교, 공원, 상업시설 등 생활기반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편리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재개발, 재건축에서 보기 드문 우수한 설계로 나오는데다 조합원 물량이 없어 로열 동·호수 당첨 가능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분양가도 합리적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처음부터 전매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수요도 있지만, 분양을 받은 후 자금조달이 쉽지 않아 전매를 출구전략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결국 실수요자들도 부담을 덜고 청약할 수 있어 당장 분양 일정이 나온 지방 공공택지 내 아파트 분양 열기는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전매제한 직전 청약 경쟁률은 평소보다 높다. 올해도 공공택지인 동남지구에 나온 충북 청주 동남파라곤67.411로 전 타입 1순위에서 청약을 끝냈다. 앞서 나온 아파트가 청약 미달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전매제한을 피하기 위한 수요가 몰린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를 피한 지방 공공택지 내 분양 아파트에 청약 대기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18일 오픈 예정인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가 대표적이다. 전북 완주군 첫 번째 공공택지인 삼봉지구 B-2블록에 들어서며, 기존과 동일하게 분양권 전매제한 1년을 적용 받는다.

 

이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삼봉지구는 공공택지답게 체계적으로 인프라가 갖춰지는 데다 주변 전주 생활권, 직주근접 프리미엄 등을 누릴 수 있어 지역의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기대를 모으는 곳이라며 강화된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를 피해 이번을 내 집 마련 절호의 찬스로 여긴 수요자는 물론 전주, 익산 등 인근 지역에서도 분양 관련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이미 완주소방서가 입주를 마쳤으며, 완주보건소, 하나로마트(예정), 파출소 등 공공시설과 행정기관이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지구내 근린공원과 자연스럽게 인접한 친환경적인 입지조건도 인상적이다. 택지 내 편백나무 숲이 조성 예정이며 단지내에는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와 녹지와 숲이 어우러진 산책로 등 자연 친화적 조경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삼봉지구는 완주 전주 일대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완주산업단지와도 차량으로 3분 거리여서 직주근접프리미엄이 기대된다. 또한 차로 7분이면 편의시설이 밀집한 전주 에코시티에 닿을 수 있으며, 전주 시내 주요 편의시설인 이마트 에코시티점(예정), 롯데마트 송천점, 메가박스 송천점 등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한편,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완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전용면적 72~84605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 일반분양은 72A 124가구 84A 340가구 84B 141가구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만 선보인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