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발표경진대회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잘하는 법

오피니언 입력 2020-07-20 08:52:34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발표경진대회의 평가위원으로서 보아왔던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를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하나같이 모두 긴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연습과 준비를 많이 한 사람도 평소보다 상기되고 긴장된 모습으로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를 한다. 발표 내내 입술을 바르르 떠는 사람도 있었다. 즉, 발표경진대회에서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를 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긴장된 일이다. 발표경진대회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잘하는 비결은 이러한 극도의 긴장감을 수용하고, 내 페이스대로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를 하는 것이다.


발표경진대회의 평가기준은 대체로 스토리텔링 능력, 스피치의 전달력, 비언어적 스피치, 청중과의 공감소통능력과 몰입감 등이다. 이러한 평가기준을 가진 발표경진대회에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잘하는 비결 핵심은 다음과 같다.


1. 긴장감을 수용하고, 자신감 있게 발표하라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누구나 떨린다. 떨리는 그 상황은 발표자 누구나 똑같다는 생각으로 수용하라. 수용하면 한결 마음이 편해진다. 그리고 지금 현재 발표하는 내용에 관해서는 그 누구보다 내가 전문가, 프로라는 마음을 먹고 자신감 있게 발표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발표 내용에 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가 필수이다. 자신감은 불안을 받아들이고, 치밀하고 체계적인 발표 준비에 의해 진정한 자신감으로 표현된다. 발표불안증을 겪는 이들에게 말하고 싶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회피하지 말고, 받아들이고, 끊임없는 연습으로 나를 성장시켜라. 그렇다면 그 누구보다 자신감 있게 발표 할 수 있다.


2. 태도는 곧 실력이다. 디테일은 결과를 좌우한다


발표경진대회에서 입장과 퇴장까지 모든 순간은 평가의 순간이 된다. 발표가 시작되기 전 발표 셋팅과 발표를 대기하는 자세에서 이미 그 사람의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실력이 드러난다. 어떤 이는 준비하고 대기하는 순간에도, 몸짓과 손짓, 자세, 표정 하나하나가 진중하고 신중하며, 정성스럽다. 반면 또 어떤 이는 자신의 발표 도구를 거칠게 다루거나 한숨을 푹푹 쉬는 등 어둡고 정성스럽지 못한 자세와 태도를 보인다. 발표가 시작되면 십중팔구 이 두 사람의 실력은 확연히 차이가 난다. 본 발표 전의 준비태도만 보더라도 그 사람의 실력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매 순간에 어떤 태도로 임하느냐에 따라 실제 발표에도 디테일에서 차이가 나고, 정성스러운 태도는 전문성과 열정으로 표현이 된다.


3. 내용에 대한 이해와 핵심을 강조하는 전달력은 필수이다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주먹구구식으로 말하게 된다. 충분히 발표 내용에 대한 공부와 이해를 한 사람은 전체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무엇인지 안다. 안다는 것은 어떤 변수에서도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할 수 있는 전달력이 된다. 

발표경진대회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를 할 때 해당 내용에 대한 충분한 자료, 책, 실 사례 중심 데이터 등을 통해 내용 이해도를 높여라. 특히 이론에 대한 실제 사례나 적용 결과 등을 이해한다면, 사람들의 공감대를 끌어 낼 수 있는 스피치를 할 수 있다. 같은 내용이라도 현실에 적용했을 때 여러 가지 사례 결과로 나올 수 있기에,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고민과 연구도 필요하다. 발표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다면,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여 전체 발표 시간 동안 3번의 강조를 통해 청중에게 핵심을 전달할 수 있다.


오늘 말한 3가지 핵심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잘하는 법을 잘 하기 위해서는 평소 사람과 사물에 대한 관심사를 넓히고, 다상, 다독, 다작해야 하는 것도 명심하기를 바란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는 한마디로 공감능력이다. 누군가 당신의 이야기에 진정성 있게 공감해 준다면, 당신의 마음은 열리지 않겠는가? 세상 사람들의 마음도 이와 같다. 그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