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채권단에 "아시아나 인수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산업·IT 입력 2020-06-09 13:44:59 수정 2020-06-09 13:45:13 정새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인수 의지에는 변함이 없지만 인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재협의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산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은에 이같은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산은 먼저 "산은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밝혔다"면서 "산은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현산은 산은이 발송한 공문과 관련해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가치를 훼손하는 여러 상황에 대한 재점검 및 재협의를 위해 계약상 거래종료일 연장에 공감한다는 의사를 회신했다"고 했다.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지난해 말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주식 매매계약을 맺으면서 이달 27일까지 거래를 끝내기로 약속했다. 다만 해외 기업결합 승인 심사 등 다양한 선결 조건에 따라 종결 시한을 늦출 수 있는데 최장 연장 시한은 올해 12월 27일이다.


현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도 국내외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한 자금 조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계약 체결 당시에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인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여러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산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작년 말 기준 2조8,000억원 추가로 인식되고, 1조7,000억원의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4조5,000억원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또 1분기 부채비율이 작년 말 대비 급증했으며, 자본총계는 같은 기간 1조772억원 감소해 자본잠식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봤다. 아울러 당기순손실도 모두 8,000억원 이상 확대돼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현산은 2019년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인이 아시아나항공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부적정 의견을 표명해 계약상 기준인 재무제표의 신뢰성 또한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현산은 산은이 이번 공문을 통해 직접적인 논의가 가능해진 데 대해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계약 당사자를 넘어 산은과 대승적 차원의 실질적인 논의로 전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자본구조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등 인수조건에 대해 원점에서 재협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의사를 산은에 전했다고 말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