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세운지구 개발 갈등…“협의체 구성해 푼다”

부동산 입력 2020-03-17 17:20:51 수정 2020-03-18 17:21:05 지혜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 중구 세운3구역 일대.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앵커]

서울시가 이달 4세운상가 일대 도심 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내놓은 데 이어 이번에는 중구청이 구체적인 논의를 나눌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청 관계자를 비롯해 조정위원, 세입자, 시행자들을 참여시켜 일대 도시재생 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겁니다. 이에 상인들과 시민단체 등은 보다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지혜진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중구 세운·수표지구 일대.

서울시는 지난 4일 이 일대를도심제조산업 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세운지구 일대 상인들과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관계자들은 대책의 방향성을 개발·정비에서 보전·재생으로 전환한 것에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는 한,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고 꼬집었습니다.

이들은 이주 일정, 공공상가 분양가 책정 등과 같은 세부 계획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시는 관리처분인가를 비롯한 세세한 사항은 관할 구청에서 담당한다는 입장.

중구청은 현재 세입자를 비롯한 구청 관계자, 시행자, 조정위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현실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싱크] 서울 중구청 관계자

“협의체 마련해서아직 마련할 예정인데 그렇게 해서 조정할 예정이고요. 협의체가 구성 안했다고 협의를 안하고 있는 건 아니고요. 계속 소통,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인들과 시민단체는 이를 온전히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서울시 대책이 당초 지난해 말에 나오기로 했던 데다 대책이 나온 후에도 계속해서 상인들이 시행사인 한호건설로부터 소송장이나 공문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호건설은 자신들도 손해가 막대하다는 입장.

한호건설 관계자는 “10~15년을 내다보고 준비했던 사업이 지난해 초 갑자기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면서 무작정 행정처분만 기다리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경제TV 지혜진기자입니다. /heyji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