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현장 개선... 소비자 뭐가 편리해졌나

금융 입력 2018-06-19 16:45:00 수정 2018-06-19 19:05:05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금융위원회가 올 상반기 금융현장을 점검하고 주요 개선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선으로 정보 안내 고지가 강화됐고 금융이용 편의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금융위원회는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현장메신저 간담회를 개최해 올 상반기 금융현장점검 주요 개선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우선 운전자보험 등 기타 손해보험계약도 실손의료보험처럼 계약단계에서 중복계약 체결 여부를 확인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기존엔 중복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불필요한 보험을 이중가입하는 사례가 빈번했습니다.

통신요금, 아파트관리비 등을 카드로 납부할 경우, 기존 일부 카드사만 카드결제 알림문자를 제공하던 것을 모든 카드사가 제공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소비자가 카드를 분실, 도난당할 경우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고 카드한도·지출관리가 불편하다는 건의에 따른 것입니다.

앞으로는 보험사가 보험상품의 사업비, 수익률 등 구체적인 정보를 SMS, E-mail 등을 통해 수시로 알려야 합니다. 특히 저축성보험의 경우 소비자가 사업비와 수익금 등을 자주 확인하기 어려운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상에서 거래중지계좌를 복원·재사용하게 해달라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래중지계좌는 예금잔액이 1만원 미만이고 1년 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로 기존엔 대면채널을 통해서만 복원이 가능했습니다.

금융권의 오픈API 범위를 확대해 핀테크, 스타트업 등이 오픈API를 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오픈API는 구글의 구글맵과 같이 기업의 데이터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또 은행, 증권, 상호금융 등에서만 사용되던 OTP카드가 카드사에서도 인증수단으로 통용될 수 있도록 개선했고 CMS 이체출금 약정시 공인인증서 이외 지문, 홍채인증, 생체인증 등 대체 인증수단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울경제TV 양한나입니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