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490억 공동출연… 문화재단 '미르' 설립

경제·사회 입력 2015-10-27 14:00:45 수정 2015-10-27 21:03:21 이혜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재계가 한류 확산을 통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490억원을 출연, 문화재단을 공동 설립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융성'을 기치로 내건 데 대한 화답으로 풀이된다.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주요그룹 16곳이 출연한 '재단법인 미르'가 27일 공식 발족했다. 참여 그룹은 삼성·현대자동차·SK·LG·포스코·롯데·GS·한화·KT·LS·한진·CJ·금호아시아나·두산·대림·아모레퍼시픽이다. 미르는 '용'의 순우리말로 '문화로 하나 된 대한민국의 큰 용솟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미르재단은 한국 문화 홍보를 통해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취지로 출범했다. 그동안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한류를 지원하면서 한국기업과 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힘써왔지만 좀 더 체계적인 지원과 전략으로 다방면에서 한국 문화를 알린다는 게 재단의 목표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산업을 이끄는 대표 기업들의 참여로 문화와 산업의 동반 해외진출이 활성화되고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한류를 넘어 음식·의류·화장품·라이프스타일 등의 분야에서도 한류를 확산시켜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미르재단은 앞으로 해외 각국과 공동 페스티벌 개최, 문화거리 조성 및 랜드마크 추진, 청소년 문화교류 촉진 사업 등을 벌인다. 또한 글로벌 통합 벤처단지 조성, 문화콘텐츠 창작자 발굴지원, 콘텐츠 박람회 등 문화창조기업 육성과 해외 동반진출 지원체계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신한류를 위한 전통문화 가치 발굴, 문화상품 마케팅 지원 등으로 전통문화의 가치 확산과 브랜드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개별기업 차원에서 접근이 어려운 저작권 보호, 법·제도적 규제 등 해외진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민관 지원체계도 갖출 계획이다.

김형수(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 재단 이사장은 "개별적으로 문화재단 등을 운영하던 기업들이 미르를 통해 다양한 협력 사업과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문화융성의 혜택을 전 국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혜진기자 hasim@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