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국토부, 수서역 일대 개발 놓고 대립

증권 입력 2015-07-31 13:25:42 신희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의 KTX 수서역세권 개발 계획에 대해 반대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국토부가 내놓은 계획 중 수서역 일대를 행복주택을 짓기 위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국토부는 일시에 개발하는 계획을 내놓은 반면 서울시는 단계적 개발을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없이 수서역 일대 38.6만㎡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일시에 개발제한구역(이하 ‘그린벨트’)을 해제하는 국토부 계획(안)에 대해 31일 반대 의사를 명확히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공공주택지구 지정은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및 주거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추진 방식으로 수서역 일대에 조성하려는 ‘미래형 복합도시’ 취지에 맞지 않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서울시 측은 “수서역 일대는 철도교통의 거점으로 서울시뿐 아니라 전국적인 중심지로의 성장이 예상되는 지역임에도 종합적인 검토 없이 행복주택 실적 채우기 식의 사업추진으로 변질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국토부는 31일 내년 상반기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을 앞두고, KTX 수서역 주변지역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하고 개발 계획(안)에 대해 서울 강남구를 통해 주민공람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계획안에 따르면 수서역 인근은 △KTX 수서역사가 들어서게 될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 △미래형 업무(IT·BT), 자족형 시설을 유치할 ‘역세권 업무·상업구역’ △행복주택 약 1900호 등 공공주택이 건설될 ‘역세권 주거생활구역’으로 나눠져 개발된다.

신희철기자 hcshin@sed.co.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