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모니터링"… 외환시장 방어벽 높인다

경제·사회 입력 2015-06-18 18:37:48 김상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정부가 미국의 금리인상과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Grexit)'라는 대외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 모니터링과 준비태세 강도를 한 단계 격상했다. 다만 정부는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갈 수는 있지만 미국의 경기회복이 본격화하면 수출 등 실물경제에 도움이 되는 등 긍정적 효과도 나타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18일 서울 수출입은행에서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대외적 여건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전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비 시나리오를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와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등 거시경제 관련 유관 기관 고위관계자가 참석했다.

주 1차관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임박해졌고 그리스발 시장 불안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어 앞으로 국제 금융시장 여건이 언제든지 급변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주 1차관은 "미국의 금리인상이라는 잠재적 위험요인에도 불구하고 국제 금융시장으로의 파급 효과가 아직은 제한적"이라며 "우리의 거시경제지표 등을 감안할 때 시장 불안이 발생하더라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관련해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효과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외국인 자금 유출 탓에 국내 자본시장이 출렁일 수 있지만 미국의 경기회복으로 수출 등 우리나라 실물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그렉시트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강해지면 국내 수출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엔저 현상'이 완화될 수 있다는 것도 긍정적 요인이다.

정부는 그러나 예기치 못한 대외 돌발 악재 발생에 대비해 시나리오별 대응방안과 컨틴전시플랜을 재점검하는 한편 자본유출에 따른 혼란에 대비해 외환시장 안정 방어벽도 높일 방일 방침이다.

기재부의 한 관계자는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금융시장과 신흥국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민감도·속보성을 강화한 대외 부문 조기 경보 시스템으로 잠재적 위험에 선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훈기자 ksh25th@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