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하베스트 부실 인수 의혹… 석유공사·메릴린치 압수수색

경제·사회 입력 2015-05-12 17:50:18 수정 2015-05-12 21:43:09 서민준·김연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검찰이 캐나다 에너지 업체 하베스트 부실인수 의혹과 관련, 한국석유공사와 메릴린치 서울지점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는 12일 오전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한국석유공사 본사와 메릴린치 서울지점, 강영원(64) 전 석유공사 사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하베스트 인수는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해외자원외교 비리 사례로 꼽힌다. 강 전 사장은 하베스트의 정유부문 계열사인 날(NARL)을 무리하게 인수하도록 해 공사에 1조원 이상의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석유공사는 지난 2009년 10월 하베스트의 원유생산부문만 사들이기로 했으나 하베스트는 "정유부문까지 인수하지 않으면 거래를 취소하겠다"고 통보해왔다. 강 전 사장은 하베스트 인수가 무산될 경우 공사의 인수합병(M&A) 목표치를 채우지 못할 것을 우려해 사업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날까지 함께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공사는 이후 날의 부실이 심화되자 인수비용의 3%에도 못 미치는 헐값에 매각해 1조3,371억원의 손실을 봤다. 감사원은 1월 강 전 사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당시 인수 과정의 자문사였던 메릴린치도 압수수색했다. 메릴린치는 하베스트의 자산가치를 시장가치보다 높게 평가해 석유공사가 하베스트를 인수하게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와 정의당 등으로 구성된 'MB 자원외교 진상규명 국민모임'은 3월 메릴린치 서울지점장인 안모씨와 이 지점에 근무했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아들을 배임·사기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김 전 총무기획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메릴린치와 이명박 정부, 석유공사 간 모종의 유착 여부가 드러날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민준·김연하기자 morandol@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