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불어나는 빚 충격 완화책 찾을 것"

경제·사회 입력 2015-04-21 18:11:13 이태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급증세를 보이는 가계부채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위험을 조기에 파악하는 등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2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가계부채의 동향, 질적 구조, 거시경제적 영향 등을 정부 및 감독당국과 수시로 논의하고 충격 등에 대비한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가까운 시일 내에 가계부채 문제가 시스템리스크로 현실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도 "부채가 소득증가 속도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이 지속되면 원리금 상환부담이 소비를 제약하고 금리상승 등 충격이 발생할 때 일부 취약계층의 자산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가계부채 잔액 중 저소득층(소득 1~2분위)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2012년 3월 13.8%에서 지난해 3월 현재 15%로 불었다. 자영업자대출도 2012년 중 전년 대비 5.4% 불었지만 지난해 9.4% 급증했다.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부채 비율(2014년 자금순환통계 기준 164%)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12년 136%)을 크게 웃도는 상황이다.

한은은 지난달 구축한 가계부채 데이터베이스(DB)의 효용성을 높이는 한편 신설한 '거시 금융안정상황 점검회의'와 '가계부채 점검반'을 중심으로 잠재 위험요인의 조기 포착 능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한은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이 우리 경제에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막대한 경상흑자, 외환보유액, 낮은 단기외채 비율 등 거시경제지표가 양호하다는 것이다. 다만 연준의 금리인상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거나 그리스 문제 등 다른 글로벌 위험요인과 맞물리면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거나 환율·금리·주가가 급등락하는 등 상당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태규기자 classic@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