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조위원회, 세계 물의 날 맞아 가뭄으로 인한 기후 위기 상황 경보

S생활 입력 2023-03-22 18:01:11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세계적 인도주의 기구인 국제구조위원회(IR)는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을 맞아 전 세계의 극심한 가뭄과 이로 인한 인도적 위기 상황을 발표했다.


국제구조위원회(IRC)는 가뭄을 강우량 부족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물 부족이라 정의하고 지진이나 허리케인 등의 다른 기상 현상과 달리 서서히 발생하며, 그 영향도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발생되어 더욱 치명적인 재난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가뭄의 원인으로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과도한 삼림 벌목, 집약농업(intensive farming), 인구 증가로 인한 물 수요의 급증 등 자연재해보다 인재를 꼽았다.


이러한 이유로 초래된 가뭄은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물 부족으로 이어져 콜레라와 장티푸스 같은 질병 증가, 산불 발생 증가와 산불로 인한 사람들의 만성적인 장기 악화, 식수나 물 부족으로 인해 삶의 거처를 떠나는 강제 이주민 발생 등을 초래한다고 전했다.


또한 농업의 수확량을 낮춰, 식량의 가격을 높이며, 이는 곧 악순환이 되어 기근까지 초래한다며, 식량 부족은 어린이를 포함한 사람들의 급성 영양실조를 일으키고 전염병까지 발생시키고 있어 인구의 상당 부분이 농업에 종사하는 개발도상국 등이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아부카르 모하무드(AbuKar Mohamud) 국제구조위원회 소말리아 프로그램 부국장은 “소말리아는 이미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기아의 극한 상황에 처해있다”며 “소말리아뿐만 아니라 동아프리카 전역은 4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으며, 가뭄으로 인한 식량 부족은 설사, 홍역,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고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라고 말했다.


이은영 국제구조위원회 한국 대표는 “가뭄과 기근으로 높아만 가는 인도적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적 자금 긴급 지원, 제네바 협약 및 관련 의정서에 따른 폭력과 불안으로 인한 구호 인력의 보호, 효과적인 인도적 대응을 위한 인도주의 활동가와 개발 활동가의 협력,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의 대응 방식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제구조위원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정기후원과 일시후원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