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기술능력 이해 및 학습방법

JOB+ 입력 2020-11-04 09:35:17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이현정 위원

직업기초능력에서 기술능력의 평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중 기술능력은 일부 관련 직군에서만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술능력만을 대비하기 위해 따로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므로 효율적으로 합격권에 들어갈 수 있는 점수를 얻으려면 기술능력과 같은 하위능력은 빈출 유형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편에서는 기술능력에서 빈출되는 유형과 대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술능력의 출제유형

기술능력이란 업무 수행 현장에서 필요한 각종 기술의 원리를 분석하고,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데 요구되는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의미한다. NC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직업기초능력 모듈에서는 정보능력을 1)기술능력 총론, 2)기술이해능력, 3)기술선택능력, 4)기술적용능력 구별하고 있으며 다루고 있는 내용과 출제 빈도는 다음과 같다.
 

기술능력은 모듈의 직접적인 내용을 묻는 유형도 다수 출제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실제 기술과 관련된 시사, 사례 등을 제시하고 모듈 이론과 관계를 묻는 유형의 출제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기술능력에서 빈출되는 대표 유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일단 기술 상식을 대비하기 위해서 모듈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술 사례 등은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최근의 뉴스 등에서 화두가 되는 새로운 기술 등에 대해서도 모듈의 내용과 관련해서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과 벤치마킹과 관련해서는 사례를 제시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다. 대부분은 실제 사례가 각각의 구별된 내용 중 어디에 속하는지를 묻는 구조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모듈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를 이해하고 시중의 문제집 등에서 일정량의 유사문제를 풀어본다면 충분히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매뉴얼의 경우에는 실제 매뉴얼을 제시하고 매뉴얼의 내용 중 일부를 이해 또는 적용하는 것을 묻는데, 의사소통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과 유사하다. 즉 매뉴얼은 정형화된 유형이 있다고 보기는 힘들고 전체적인 매뉴얼의 독해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다양한 매뉴얼의 형식을 미리 알아둔다면 매뉴얼의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현정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