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AI역량검사(AI면접) 기본 질문 대비 방법

JOB+ 입력 2020-08-10 11:05:34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이수현 위원

2020년 상반기 언택트 채용으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AI 채용 시스템을 도입했고 현재까지도 많은 기업에서 AI 역량검사(AI 면접)진행하고 있다. AI역량검사(AI면접)를 처음 접하는 취업준비생들은 새로운 채용 시스템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기존의 면접처럼 지원자의 직무 역량과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AI역량 검사 프로세스를 이해한다면 면접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변화된 면접방식 적응에 혼란스러움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AI역량검사(AI면접) 1단계인 기본면접에 대비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습득할 필요가 있다기본면접은 자기소개,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등의 기본질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업의 관리자가 원하는 질문으로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면접 질문을 보면 기존에 준비하던 기본면접질문과 크게 차이가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단계인 기본질문단계는 기존에 면접을 준비하던 대로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의 적합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으며 향후 기업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준비하면 된다.다만 면접 특성 상 AI면접은 지원자의표정과 음성을 확인하여 호감도를 분석하고 결과에 반영하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답변이 더 정확하게 전달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AI역량검사 (AI면접)의 기본질문 단계에서 좋은 결과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① 표정관리가 표정관리가 필요하다.
웹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 등을 사용하여 진행되는 면접이다. 즉 웹 카메라를 통해 지원자를 관찰하고 지원자의 얼굴과 표정변화, 안면 색상 변화 등을 분석한다. 특히 부자연스러운 시선변화를 AI가 감지하게 되면 전체 호감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시선처리를 해야 한다.

② 목소리
지원자가 면접질문을 확인한 후 마이크에 답변내용을 말해야 한다. 즉 마이크를 통해 답변 내용이 전달되기 때문에 기존의 면접보다 더 정확하게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소음이 없는 공간에서 답변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큰 목소리로 또박또박 답변해야 자신의 답변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다. AI역량검사(AI면접)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는 단계가 있다. 이때 자신의 목소리 크기를 확인해보고 최대한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목소리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③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시선처리와 밝은 표정 그 외 자신의 답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음성은 바른 자세에서 비롯될 수 있다.기존면접처럼 AI역량검사 (면접)에서도 지원자의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기존의 면접과 동일하지만 사람이 아닌 AI를 통해 면접을 보고 있다는 생각으로 바른 자세와 용모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질문단계는 기존의 면접과 크게 다르지 않다다만 사람이 아닌 AI가 지원자를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답변이 더 정확하게 전달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수현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