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 뉴스

    더보기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쇼미더스타트업 IR피칭 데모데이 스피치 잘하는 법

      스타트업 투자유치의 핵심은 매력적인 IR피칭이다. 피칭은 관계이고 커뮤니케이션이다. 스타트업 대표가 투자자에게 던지는 한마디는 기업 자체를 표현한다. 말 한마디에 힘이 있어야 기업의 가치를 알릴 수 있다.    실제 투자발표 현장에서 화려하게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진정성 있게 말하는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진심으로 말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는 어렵다. 말은 그 사람의 역사이고, 그 사람의 생각이기에 섣불리 거짓으로 속여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굉장히 힘들다.   속였다고..

      오피니언2022-08-09

      뉴스 상세보기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IR피치덱 IR피칭 전략 2가지

      스타트업 데모데이와 창업경진대회의 시즌이다. 임팩트 있는 IR피칭으로 기업 성장을 위한 초기자금 확보는 필수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매력적인 IR피치덱과 IR피칭이다.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 멘토링을 하면 IR피치덱을 만들고, 자신 있게 IR피칭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오늘은 스타트업을 위한 매력적인 IR피치덱과 IR피칭 전략 2가지를 말하겠다.   첫째, IR피치덱은 데이터와 스토리로 채워야 한다.   IR피치덱은 기술설명서나 제품설명서가 아니다. 기업 가치..

      오피니언2022-06-28

      뉴스 상세보기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투자받는 스타트업의 IR피칭 스피치 비결 2가지

      기업 IR은 자금 확보와 기업 성장의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다수의 투자자는 기업 대표에게 간단명료한 IR피칭 스피치를 원한다. 스피치 내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수려한 말솜씨를 가졌어도 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하지 않으면 피칭 후 투자자는 기업에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 필자가 다수의 스타트업 IR 컨설팅을 통해 얻은 결론은 투자자를 설득하는 키 포인트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다.오늘은 투자받는 스타트업의 IR피칭 스피치 핵심을 공유하겠다.   첫째,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이..

      오피니언2022-03-11

      뉴스 상세보기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투자발표회에서 투자 성사시킬 IR피칭 질문답변 스피치

      “제 사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하셔서 그런 질문을 하시는 것 같아요.” “저 투자 안 받아도 되니까 여기까지 이야기 하시죠.”“구체적인 사업실현성 부분의 내용이 부족해보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투자 힘든거 아시죠?”   이 살벌한 대화, 실제 투자발표에서 일어나고 있는 극한의 예시이다. 투자자와 스타트업 대표가 유연하게 소통하는 경우도 있지만, 소통이 도무지 안 되어서 기분이 상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평소 스피치 역량이 IR 피칭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게 된다.   오늘은 필자가..

      오피니언2021-04-22

      뉴스 상세보기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스피치교육의 IR발표 전 보이스트레이닝 전략

      “너무 성의가 없어요. 아무것도 안 들려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페이퍼랑 너무 다른데요.”    이 예시는 투자발표회 사업계획서 IR발표 현장에서 기업 CEO의 발표를 듣고 심사위원이나 투자자가 하는 실제 말이다.   발표자가 발음도 부정확하고, 소리가 잘 들리지도 않고 무성의한 말투일 때 이런 반응이 나온다. 필자도 투자발표회 PT 발표 심사를 가서 이러한 사업발표를 들으면 내용에 비해 전달이 잘 되지 않아서 아쉽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목소리의 이미지, 목소리 ..

      오피니언2021-03-17

      뉴스 상세보기

    핫클립

    더보기

    스타트업IR에 대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단어의 철자나 맞춤법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방송프로그램

    더보기

    스타트업IR에 대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단어의 철자나 맞춤법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