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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지속가능한 ESG IR피칭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빠른 변화의 시대에 개인이나 기업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불확실성이다. ‘현재의 상황과 성공이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잘 나가던 기업이 고객의 불매운동으로 쓰러지거나, 대기업, 중소기업의 공급망 구조 속에서 나만, 그리고 우리 기업만 잘 한다고 기업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 현명하게 다각적인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을 하지 않으면 내일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실행이 필수이다.   개인이나 기업은 가치..

      오피니언2024-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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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IR피칭전문가의 성공하는 ESG IR데모데이 전략

      투자시장이 침체되어 있는 요즘 기업과 투자시장은 책임 있는 투자, 지속 가능한 투자인 ESG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9,600조 자산규모의 자산운용사 블랙독의 CEO 래리핑크가 기후위기는 곧 투자위기라는 말을 하였다. 기후위기에 잘 대응하는 기업이 투자와 기업가치를 올릴 수 있다는 말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이 매출이나 영업이익과 같은 재무요소를 보고 투자를 했다면, 이제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비재무적 ESG 투자에 가치를 두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투자 트렌드에 맞게 ESG IR데모데이를 준비하는 기..

      오피니언2023-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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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IR공시활동 ESG 기업설명회 IR피칭 핵심

      기업의 자발적 IR공시활동인 기업설명회를 전략적으로 준비한 스타트업은 투자가치를 향상시킨다. 상장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앞으로 더욱 ESG IR을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2030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사들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관한 공시가 의무화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사회적 경제 IR데모데이와 소셜벤처 IR데모데이 컨설팅 및 IR피치덱 제작 사업을 수행하며 많은 기업이 ESG IR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았다. 오늘 칼럼에서는 스타트업에 도움이 되는 ESG 기업설명회 IR 전략에..

      오피니언2023-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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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ESG IR데모데이 IR피칭 전략

      2019년 9월 기후정상회의에서 65개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이에 2050년 탄소제로를 목표로 실질적인 ESG 경영을 시행하는 기업이 많다. 또한 탄소배출권 문제로 인해 기업들은 점차 친환경 소재와 EGS 경영 시스템으로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정부와 민간 투자자들의 ESG 스타트업 투자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오늘은 ESG IR데모데이에서 성공하는 IR피칭 핵심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ESG 데모데이에서 친환경 소재 이야기만으로 투자를 받기는 어렵다. 지금 현재 시장과 고객이 겪는 문제와..

      오피니언2022-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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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IR전문가의 가치가 있는 IR피치덱과 IR피칭 방법

      IR은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IR피칭을 어떻게 하면 잘하나요’의 질문에 필자는 막연하고 모호한 이야기는 지양하라고 말한다. 반드시 데이터로 설득하고 스토리로 감동을 주어야 한다.    스타트업 CEO가 IR피칭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메시지와 스토리를 말하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이다. 오늘은 두려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기업 가치를 알릴 수 있는 피치덱과 IR피칭 방법에 대해 공유하겠다.   기업 가치는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의 여정을 통해 투자자가 예측할 수 있는 ..

      오피니언2022-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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