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 개최…인구감소 대응전략 수립

전국 입력 2023-05-30 11:45:15 김정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인구감소 대응 전략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충남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지난 26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를 개최했다.[사진=공주시]

[공주=김정호 기자] 충남 공주시는 지난 26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최원철 시장과 국소장 및 부서장을 비롯해 공주시정책자문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공주시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공주시는 중간 보고회, 주민 설문, 전문가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공주시 인구감소 대응에 적극 반영,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구감소지역 지원 방안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추진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담긴 공주시의 인구감소 대응 비전으로는 ‘평범한 일상이 행복으로 바뀌면 특별함이 되는 일상의 건강한 행복, 행복한 시민’이 설정됐다. 


이와 함께 에너지 넘치는 서비스 산업, 유출·관심 인구의 내재화, 인간의 특권, 안정된 생활환경을 목표로 8개의 추진전략과 16개의 실천 과제가 제시됐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한 ‘야간관광 활성화 연계 콘텐츠 개발’, 빈집 문제 해결 및 생활인구 증가를 유도하는 ‘빈집활용 공유별장’, 미식(美食)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추진하는 ‘(가)공주미식학교 설립’ 등이다. 


공주시는 이번 위원회에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시급성과 파급효과, 실현가능성, 효과성 등을 고려한 우선 추진사업을 선정해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을 연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원철 시장은 “지역 여건에 맞는 정책수립을 통한 공주시 인구감소 대응하여 모든 연령층이 살고 싶은 공주시, 명품 도시 공주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투자계획 평가를 통해 지역 주도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행정안전부 지정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자체에 지난해부터 연 1조원씩 10년 동안 차등 지원하는 제도다. /kiho5855@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