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라이브 포럼]새로운 기회 ‘챗GPT’…“사용법 아는 게 더 중요”

산업·IT 입력 2023-05-22 20:04:37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챗GPT, 세계가 주목…"사용규범 확립 시급”

공훈의 “문제점보단 정확한 이해가 중요”

송민택 “초개인화 마케팅 확대…지렛대 역할”

“챗GPT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게 경쟁력”

“기술 발전 가속화…AA 시대 대비해야”

[앵커]

전 세계적으로 챗GPT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느라 바쁜 모습인데요. 오늘(22일) 진행된 ‘SEN라이브 포럼’에서는 챗GPT가 우리 산업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윤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인공지능(AI) 시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챗GPT의 사용규범 확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오늘 서울경제TV가 개최한 ‘SEN라이브 포럼’에서는 공훈의 고도화 사회 이니셔티브 대표, 송민택 동국대학교 겸임 교수가 나와 ‘챗GPT시대의 변화와 기회’를 주제로 현 상황과 비전을 알아봤습니다


챗GPT는 사람이 쓰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대답하는 대화형 인공지능(AI)으로 최근 통신, 금융권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가 빠르게 발전하며 윤리, 보안, 일자리 문제도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공훈의 대표는 챗GPT의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공 대표는 “챗GPT의 답변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져야 한다”며 “정보 유출 등의 부작용에 대해 사회적인 공론을 거쳐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공훈의 고도화 사회 이니셔티브 대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챗GPT를 가장 정확히 이해하고 이걸 어떻게 제대로 쓸 것인지를…챗GPT를 정확히 알아야지 우리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공 대표는 “이미 기술의 발전 속도를 인간이 따라갈 수 없는 수준에 왔다”며 “AI시대를 벗어나 자율 에이전트, AA시대에 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송민택 교수는 챗GPT가 상담, 심사, 대출 등 금융권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초개인화 마케팅이 확대되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조언하는 지렛대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송 교수는 “SVB 사태, 국채 폭락과 같은 거시경제나 주식시장은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라며 "분석과 평가만으로 투자결정을 진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어 “익명, 암호화 등 보안기술을 높여 통계를 모방한 합성데이터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며 “금융당국은 현장과 협업해 금융권의 챗GPT를 비롯한 AI 활성화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챗GPT를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사용규범의 확립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grace_rim@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