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 전국 확산 …당국, 금융지원 총동원

금융 입력 2023-04-21 19:13:43 민세원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인천에서 시작된 전세사기 피해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금융당국이 피해자를 돕기 위한 각종 지원책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그 일환으로 금융감독원이 신속한 구제를 위한 '전세사기 종합금융지원센터'를 열었는데요. 민세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늘(21일) 전세사기 피해자 신속 구제를 위해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 1층과 인천지원 두 곳에 '전세사기 종합금융지원센터'를 열었습니다.

 

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전세사기 경매·매각 유예조치와 관련한 신청을 접수하거나 전문상담원에게 유선·방문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유예조치 진행상황과 정책자금 대출 등 금융지원 안내도 함께 이뤄집니다.


금감원이 센터 문을 연 것은 전세사기 사건이 전국 곳곳에서 나타나면서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인천 사건 이후 바로 부산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터졌고 이어 용인과 동탄신도시에도 70여채를 소유한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잠적했습니다.

 

또 어제(20일)는 서울과 수도권 등 3곳에서 380채 전세사기 혐의로 경찰에 검거되는 등 피해지역은 전국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당국도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금융지원을 총동원하기로 했습니다.

 

경매유예 뿐만 아니라 1%대 저금리 대환대출을 24일부터 가동합니다. 대환대출은 우리은행이 가장 먼저 시작하고 5월 중으로 국민·하나·농협은행이 참여키로 했습니다.

 

또 당국은 피해자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가계대출 규제를 한시적으로 푸는 방안과 피해자 특별대출상품 등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곳곳에 불안요소는 잠재해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오늘(21일) 공개한 정보를 보면 전세값이 집값을 넘어선 '깡통전세'가 전국 25곳에 달해,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탠딩]

이같은 금융당국의 지원 확대에도 전세사기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 당국의 고심도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민세원입니다. /yejoo0502@sedaily.com

 

[영상취재 신현민]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민세원 기자 금융부

yejoo050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