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있어"…대기업 CEO 자사주 매입 행렬

증권 입력 2023-04-12 20:15:18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최근 삼성전자, 네이버 등 대기업 경영진들이 자사주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통상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주가 방어와 책임 경영 등 주주가치 제고의 일환으로 해석되는데요, 기업 주가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일지 아니면 급한 불끄기일지, 최민정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삼성전자와 네이버 등의 경영진들의 자사주 매입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최수연 네이버 CEO(최고경영자)와 김남선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취임 1주년을 맞아 각각 자사 주식 2억원, 1억원을 사들였습니다.

지난해 취임 직후 약 2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 데 이어 두 번째입니다.


앞서 경계현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장도 삼성전자 보통주 3,000주를 주당 6만700원에 매수했고, 조주완 LG전자 사장 역시 LG전자 보통주 2,000주를 사들인 바 있습니다.

이외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박성하 SK스퀘어 사장도 자사주 매입에 나서며 책임 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통상 기업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시장에서 자사주 매입은 기업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신호로 해석되고, 경영진들의 책임 경영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큰 규모가 아님에도 내부 정보를 잘 아는 기업 경영인의 직접나서 책임 경영을 보이는 건 주주에게 큰 신뢰를 줄 수 있다고 덧붙입니다.


다만, 최근에 진행된 CEO들의 자사주 매입 규모는 유통물량의 1%도 안 되는 규모인 만큼, 기업 주가 흐름 자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는 게 증권가의 중론입니다.


이어 진정한 주가 부양을 위해선 회사 임직원들의 주가 매입보다는 회사 차원에서 자사주를 매입한 뒤 소각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합니다.


[인터뷰]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책임 경영 의지를 표명해서 주주한테 신뢰를 주는 부분도 긍정적인데”

“선진국 같은 경우에는 소각을 해소 실제 주주 가치 제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에서는)자사주 매입 후에 다시 되파는 경향들이 많아서"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 /choimj@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