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증권사 '인수' 총력…신설 계획 없어"

금융 입력 2023-03-30 15:30:00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30일 "증권사 신설 대신 인수합병(M&A)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종룡 회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우리은행의 고령층 특화점포인 '시니어플러스점' 개설식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임 회장은 "후보가 여럿 나오고 있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제안을 받거나 협의를 할 만한 대상이 나타난 것은 아니다"라며 "우리금융 포트폴리오에 증권사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있는 만큼 시장 상황을 적극적으로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증권사 신설에 대해서는 "염두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증권사 신설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너지를 내는 데 많은 기간이 필요하다"면서 "증권 인력을 채워서 경쟁력을 갖추는 게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NH금융에 있을 때 우리투자증권을 인수했었다"며 "신설보다는 기존에 경쟁력 있는 조직을 인수·합병(M&A)하는 게 훨씬 빠른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임 회장은 '행장 인선 프로그램'이 투명하게 작동되도록 신경을 쏟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임 회장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승계 절차를 구축했다"면서 "회장의 선임 권한을 내려놓음으로써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대한 새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한일·상업은행 계파 갈등 해소 방안과 관련해선 "그런 분위기를 알지만, 합병 당시인 20년 전과 비교해 희석된 측면이 있다"면서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갈등을 풀어내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