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광식 북구청장, “‘챗GPT’, 행정에 적극 활용하라”

전국 입력 2023-03-07 14:12:33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배광식 청장, 대화 전문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시연

[사진=대구 북구청]

[대구=김정희기자]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은 7일 간부회의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인 GPT’를 직접 사용해 보고, 구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GPT’는 오픈 AI에서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지난해 1130일 공개된 후 불과 5일 만에 사용자 100만명을 돌파하고 3개월도 되지 않아 사용자 1억명을 넘어서는 등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대화형·생성형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현재 민간 기업은 물론, 윤석열 대통령도 신년 인사말을 작성해 본 후에 정부 부처 업무 보고에서 극찬하며, 활용 방안을 적극 모색하라고 지시하면서 전국 관공서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대구 지역에서는 북구청이 발 빠르게 대응하여 이날 간부회의에서 GPT’가 업무에 실질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시연했다.

 

시연회에 참석한 간부 공무원들은 GPT에 행정혁신 방법,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정책, 고령화 시대 복지정책 등 평소 궁금하거나 해법 마련에 고심했었던 구정 주요 현안에 대한 질문을 던져 보았고, 이에 대해 GPT’는 수 초만에 관련 답변을 쏟아냈으며, 이 중 일부는 엉뚱한 답을 내놓기도 하는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이날 간부회의에서 'GPT' 같은 인공지능 플랫폼이 행정업무 보조수단으로서의 일부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면서, 앞으로의 인공지능 발전 속도를 전망할 때, 전 직원이 지금부터 활용 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으며, 주니어보드 토론, 직원 교육, AI 활용 공모전 등 다각도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북구청은 작년에 전국 최초로 주니어 보드의 정기적인 회의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최하는 등 혁신을 위한 최신 트렌드 도입에 앞장서 왔고, 그래서, 정부혁신평가에서 대구 자치구 중 유일하게 최고등급을 받았으며, 올해도 그 여세를 몰아 지역에서 최초로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GPT’를 행정에 접목해서 활용하는 혁신행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아직 GPT’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플랫폼이 완전한 단계는 아니지만 매우 빠르게 보완되면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지금부터라도 일부 적용할 수 있는 기술부터 찾아 활용하고, 향후 광범위하게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라고 직원들에게 주문했으며, “앞으로도 우리 북구는 선도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 도입 및 반영하여 행정업무 효율화는 물론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주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