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무신사 스토어 실질 수수료율, 최저 12.2%까지 낮아져

산업·IT 입력 2023-02-08 17:29:03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난해 무신사 스토어 분기별 실질 수수료율 그래프. [사진=무신사]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한 결과 지난해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율이 최저 12.2%까지 낮아졌다고 8일 밝혔다.


실질 수수료는 브랜드 마케팅 활동 지원비,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 결제 수수료, 서버비 등 서비스 항목이 모두 포함된 명목 수수료에서 무신사가 부담한 비용을 제외하고, 무신사 스토어가 입점사로부터 실제로 수취한 수수료를 거래액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지난해 계약서상 명시된 명목 수수료에서 브랜드 상품 판매 촉진을 위해 무신사 스토어 부담으로 고객에게 지급한 쿠폰과 적립금 할인 금액을 반영한 수수료율은 14.7%다. 


여기에 무신사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브랜딩을 위해 지원한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비용을 추가로 고려하면 실질 수수료율은 12.2%로 낮아진다. 분기별로는 봄·여름 시즌에 해당하는 2분기 실질 수수료율이 10.66%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무신사 스토어는 패션 전문가의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기반 서비스로, 입점사의 매출 증대를 위한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의 95% 이상을 무신사가 부담하고 있다. 


또 상품 노출 목적으로 광고 상품을 따로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무신사 스토어에 상품을 위탁 판매하는 브랜드사에서 입점 수수료 외에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없다. 


무신사 스토어 관계자는 "급격히 변화하는 패션 환경에서 개별 브랜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책을 다양화해왔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입점사를 대상으로 브랜딩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운영 효율화를 통해 입점사가 지급하는 실질 수수료율도 지속해서 낮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