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기부 장관, 이태원 상권 원스톱지원센터 현장점검…금융지원 강화

산업·IT 입력 2023-02-03 11:04:04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대·세정지원 등 업계·애로 논의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일 서울 용산구청에 위치한 이태원 상권 원스톱지원센터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이영 중기부 장관이 ‘이태원 상권 원스톱지원센터(원스톱지원센터)’ 현장을 방문하고, 서울시, 용산구, 용산세무서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장관은 원스톱지원센터 운영현황을 점검하면서 용산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서 파견 나와 근무 중인 직원을 격려했다. 


원스톱지원센터는 지난 1월 12일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제기된 ‘소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영 장관의 지시로 설치됐으며, 1월 16일 개소 이래 200여건의 상담을 처리하고 80여건의 재해확인증을 발급하는 등 이태원 상인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장방문 이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지난 1월 12일 상인들이 제기했던 과제 중 긴급조치가 필요한 ‘융자·보증 지원대상 확대 및 세정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10·29 사고로 피해를 입은 상인이 소상공인 기준을 넘어섰어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재해확인증 발급대상을 중소기업까지 넓힌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월 27일 자체 재난대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개선안을 확정했으며, 사전 준비 기간을 거쳐 2월 6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이 중소기업으로 확대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도 원스톱지원센터에 새롭게 참여하기로 했다.


또한, 세금 체납이 있으면 시중은행으로부터의 대출이 제한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체납처분 유예를 받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직접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용산세무서에서는 이태원 피해 상인들을 위해 국세 납부기한을 최대한 연장하고, 체납시 강제징수를 유예하는 등 적극적으로 세정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 장관은 “지난 1월 12일 이태원 상인·상권을 살리기 위해 여러 좋은 아이디어들이 나왔었는데, 그중에서 우선적으로 조치가 필요한 과제들을 이번에 먼저 개선했다”며 “이태원 상권・관광 활성화, 인식개선・캠페인 등 중장기 과제들은 어떻게 기획·추진할지에 대해 관계기관과 계속 논의하고 있으며, 이태원 상권이 위기를 딛고 글로컬(Glocal) 상권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