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선도기업 키운다…중기부,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창업기업 모집

산업·IT 입력 2023-01-30 16:15:32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 등 7개 부처는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는 ‘2023년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최근 코로나 전염병 확산으로 비대면 환경이 급격히 확산됨에 따라 정부가 비대면 분야에서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혁신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1년도부터 도입한 사업이다.


7개 정부 부처가 각 부처의 정책 방향에 맞춰 창업기업을 선발한 후, 선정기업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부처 전문성이 반영된 특화 프로그램(멘토링, 판로, 투자유치 지원 등)을 지원해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부처 간 협업 사업이다.


올해에는 창업기업 총 270여개사를 선발하여 약 41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선정기업에 대해서는 사업화 자금(기업당 최대 1억5,000만원)과 함께 4개 분야별로 특화 프로그램이 지원될 계획이다.


각 분야별 협업 부처가 창업기업을 선발하는 방향과 주요 지원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생애주기별 다양한 수요시장에 적시 제공 가능한 창업기업을 중점 선발 후 국내외 주요 전시회 참가지원, 수출상담회 등 비즈니스 매칭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농업 산업현황에 적합한 비즈니스 전략 및 차별화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유망한 창업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농수산업 기술 시장분석 및 평가와 유통매장 입점 등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물류분야와 스마트도시 분야로 2개 분야를 담당한다.


창업기업별 수요기반 물류·유통 시장동향 분석 및 판로개척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지원 및 산업 관련 네트워크 형성 등을 통해 시장을 선도할 창업기업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과 작년 11월 발표한 범부처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에 포함된 3대 미디어(OTT,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미디어)와의 융합을 통한 부가가치와 신시장 창출 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창업기업을 선정하고, 디지털미디어 장비 및 시설 지원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등 가상현실과 액티비티와 융합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중점으로 선발예정이며, 시민검증단을 통한 제품·서비스 시장검증 및 심층진단과 IR 등을 통한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허청은 AI·빅데이터·보안 등 기반 기술의 활용성 및 혁신성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선정하여 지식재산 데이터 무상 제공, 기술 멘토링, 클라우드 활용지원 등을 실시하고 각종 판로개척·투자유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IoT, 블록체인, 자율주행 등 딥테크 관련 성장성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시장검증 및 실증, 글로벌 투자유치 지원 등을 통해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기업 대표자는 오는 2월 10일 14시부터 2월 23일 17시까지 케이-스타트업(K-Startup)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