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60주년 맞은 새마을금고…ESG경영으로 100년 설계

금융 입력 2023-01-30 11:23:13 최재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새마을금고]

[서울경제TV=최재영기자]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새마을금고가 신성장 동력으로 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ESG)경영을 내세웠다새마을금고는 ESG경영으로 토대로 100년 미래를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새마을금고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ESG경영 전환을 선포했다. 이후 지난해에는 본격적인 ‘ESG경영 고도화를 위해 ESG경영 기본 계획과 중장기 로드맵을 완성하고 조직개편과 제도 정비 등 기반 구축을 완료했다.

 

구체적으로는 ESG경영 의사결정 전문성을 강화를 위해 지난해 7월에 ESG경영을 총괄하는 ESG경영위원회 운영 규정을 신설했다.

 

또 새마을금고 이사장 위원과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발족했다. 더불어 전략 구체화를 위해 100개의 ESG경영 선도금고를 구성했고 전국 새마을금고의 ESG사업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선도금고는 금고별 ESG운영위원회와 ESG운영단 등 체계적인 조직 구성을 통해 MGESG모델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중앙회에서는 선도 금고에 대한 교육 지원과 전문 업체의 컨설팅 제공을 통해 ESG전략 수립을 지원중이다.

 

새마을금고는 올해 보폭을 더 넓혀 전() 새마을금고에 대한 ESG경영 확대에 나선다. 이를 위해 2023년부터 적용되는 제8차 중앙회 중장기발전전략 전반에 ESG경영을 녹여내 핵심경영가치로 삼는 한편, ESG경영 선도금고의 우수사례 전파와 벤치마킹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 ‘MG가 만드는 행복한 지역사회라는 미션 아래 ESG경영 확산에 나서겠다고 강조하고, “60년의 역사를 넘어 새마을금고 100년의 미래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jy3@sedaily.com

.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