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박동식 사천시장 “우주항공청 유치 등 성장 동력 마련”

전국 입력 2023-01-20 18:52:36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천시, 우주항공산업 육성

박동식 사천시장. [사진=서울경제TV]

[사천=이은상기자] 윤석열 정부가 우주항공청 설립 입지를 경남 사천시로 확정 지었습니다. 경남 지역은 우주항공청 설립과 함께 우주산업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로도 선정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오늘 이슈 플러스에선 박동식 사천시장을 모시고 사천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에 대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시장님 안녕하십니까.


[
박동식 사천시장] 안녕하십니까.

Q.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 의미는

[박동식 사천시장]

A. 우리 사천시는 우리나라 우주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우주항공청 설치 확정으로 글로벌 우주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주 도시로서 뉴스페이스 시대의 최선봉에 위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주항공청 신설로 인구 증가뿐만 아니라 우주산업 육성으로 지역 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주항공청 설비에 따른 정주 여건 등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진다면 우리 시만의 경제 효과를 넘어 전국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우주항공청 출범까지 향후 계획은


[박동식 사천시장]

A. 정부는 올해 우주항공청을 사천에 개청한다는 목표로 상반기에 특별법을 상정하고 하반기에는 직제와 시행규칙 등 하위 법령을 마련하는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사천시도 정부의 계획에 따라서 성공적인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해 발 빠르게 사전 준비에 착수를 하고 있습니다.

 

청사 후보지들의 장단점 분석과 함께 필요한 행정절차를 검토했고 이 자료를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조속한 부지 확정과 개최에 필요한 임시 청사 또한 추진단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우주항공청 직원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규 여건을 개선하고 이주자를 위한 각종 지원시책도 마련하겠습니다.

Q. 위성특화지구 선정 내용은

[박동식 사천시장] 

A. 그렇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22일 대통령 소속 국가우주위원회를 열고 경상남도를 우주산업 협력기구 위성특화지구로 결정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경남도에서 사천에는 위성 제조 혁신센터를, 진주에는 우주환경시험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 내에 구축되는 위성 제조 혁신센터는 기업의 연구 제조 산업화를 한 곳에서 지원하는 클러스터의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Q. 올해 사천시의 주요 현안은


[박동식 사천시장]

A. 우리 사천시의 올해 주요 현안은 어려운 지역 경제를 되살리는 일입니다. 먼저 저희 공약이기도 한 사천 사랑 상품권을 110일부터 발행해서 순조롭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을 위해서 전통시장별로 특색 있는 전통시장 축제를 개최하고 삼천포 수산시장에 위생적이고 깨끗한 해수 공급을 위해서 지난해 7월 해수인입 공사를 착공해서 오는 5월 중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청정해수 공급에 따른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해서 명품 수산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 민원 상담 콜센터 운영과 소상공인 디지털 인프라 지원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에게 보다 실질적으로 몸에 와 닿는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Q. 관광활성화 전략은


[박동식 사천시장]

A. 올해 우리 사천시는 볼거리와 즐길거리의 완벽한 조합으로 스쳐 지나가는 관광이 아니라 머물러가는 관광도시로 완벽하게 탈바꿈시킬 계획입니다.

초양도 일원에 사천 앞바다와 신안 낙조를 조망할 수 있는 대관람차, 해전 목마 등 유원 시설을 오는 3월 준공한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산공원에 빛공원을 조성해서 많은 관람객을 유치를 하고 사천 바다케이블카와 아라마루 아쿠아리움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로 우리 지역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섬들을 연결하는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건설을 위해서 환경부의 협의를 끌어내 지역관광 활성화로 도모하고 무지개빛 해안도로 일대를 문화체육관광부의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에 포함시켜서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지는 관광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Q.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박동식 사천시장]

A. 시민의 삶이 더욱더 나아질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시에 저와 함께 열심히 뛰어봅시다. 올해는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서 거침없이 성장하는 멋진 한 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조금 있으면 민족의 전통 명절인 설날입니다.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고 모든 가정의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dandibodo@sedaily.com

[영상취재·편집] 이승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