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노스롭그루먼과 ‘수직이착륙 무인기 기술협력’ 맞손

산업·IT 입력 2023-01-19 09:52:20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조해영 KAI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 상무, 김지홍(왼쪽 두번째) 미래융합기술원 전무, 리처드 설리번 NG 부사장, 하동진 한국지사장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해상임무용 수직이착륙 무인기사업 진출을 위해 해외 선진업체와 기술협력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KAI는 지난 18일 사천 본사에서 미국 노스롭그루먼(이하 NG)과 수직이착륙 무인기 사업 기술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지홍 KAI 미래융합기술원장과 리처드 설리번(Richard J. Sullivan) NG 부사장, 하동진 한국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합의각서는 해군 구축함 등에 탑재해 운용할 수 있는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국내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해상임무용 수직이착륙 무인기는 해군 구축함이나 해경 경비함 등 함정에 탑재되어 광활한 해역 및 작전구역에서 상시 감시·정찰·표적획득 등 영해 방어 임무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NG의 검증된 개발 경험을 토대로 개발 위험, 소요 기간 등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예상한다.

 

NG는 현재 미 해군이 운용 중인 MQ-8 파이어 스카우트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업체로, 해상임무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지홍 KAI 미래융합기술원장은 미래 무인화 시대를 선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차세대 무인기 기술개발에 전념하고 있다신개념 수직이착륙 무인기 등 급증하는 무인기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리처드 설리번 NG 부사장은 노스롭그루먼은 첨단 무인 항공체계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이번 KAI와의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해군의 해상 감시정찰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