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조직 개편 단행…자산운용·디지털 강화에 '방점'

금융 입력 2022-12-27 17:36:22 수정 2022-12-27 17:50:02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KB금융지주]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KB금융지주는 27일 그룹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No.1금융플랫폼’을 위한 지원 기능 강화, 그룹 내 데이터·AI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KB금융지주는 세 명의 부회장과 한 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현 비즈니스그룹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되, ‘AM(Asset Management)부문’을 신설했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해서 사업부문 간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로써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총 10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허인 부회장은 개인고객부문, WM/연금부문, SME부문을 맡는다. 이동철 부회장은 글로벌부문, 보험부문을 맡으며, 양종희 부회장은 디지털부문, IT부문을 담당한다. 박정림 총괄부문장은 자본시장부문, CIB부문, AM부문을 맡게 된다.


KB금융지주는 그룹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M부문’과 ‘AM기획부’를 신설했다.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앞장선다.


또한 KB금융지주는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해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고객경험디자인센터는 각 계열사가 운영 중인 디지털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UX·UI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한다. 테크혁신센터는 클라우드 환경 도입과 융·복합서비스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계열사 IT 아키텍처 수립 지원 등 IT 기술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KB금융지주는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로 격상하고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AI 및 데이터 기술의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데이터 중심 경영에도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부사장

▲재무총괄(CFO) 서영호 부사장


◇전무

▲IR부장 권봉중 전무 ▲준법감시인 서혜자 전무


<전적&승진>

◇부사장

▲리스크관리총괄(CRO) 최철수 부사장(전 KB국민은행 리스크전략그룹 전무)


<유임>

◇부회장

▲개인고객부문장, WM·연금부문장, SME부문장 허인 부회장 ▲글로벌부문장, 보험부문장 이동철 부회장 ▲디지털부문장, IT부문장 양종희 부회장


◇부사장

▲경영연구소장 한동환 부사장


◇전무

▲전략총괄(CSO) 김세민 전무 ▲HR총괄(CHO) 윤여운 전무 ▲감사담당 맹진규 전무


◇상무

▲ESG본부장 문혜숙 상무(은행 겸직) ▲보험총괄 오병주 상무


<겸직>

▲기획조정부장 박찬용(은행 겸직)

▲브랜드총괄(CPRO) 김진영(은행 겸직)

▲개인고객총괄 정문철(은행 겸직)

▲WM·연금총괄 최재영(은행·증권·손해보험 겸직)

▲SME총괄 권성기(은행 겸직)

▲글로벌전략총괄(CGSO) 조남훈(은행 겸직)

ㅇ글로벌본부장 강남채(은행 겸직)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조영서(은행 겸직)

ㅇ고객경험디자인센터장 하윤(은행 겸직)

ㅇ디지털콘텐츠센터장 허유심(은행 겸직)

▲IT총괄(CITO) 윤진수(은행 겸직)

ㅇ테크혁신센터장 박기은(은행 겸직)

ㅇ그룹클라우드센터장 김주현 (은행 겸직)

▲데이터총괄(CDO) 육창화(은행 겸직)

ㅇ금융AI센터장 오순영(은행 겸직)

▲고객컨택총괄(CCCO) 전성표(은행 겸직)

▲총괄부문장(자본시장부문·CIB부문·AM부문), 자본시장부문장 박정림(증권 겸직)

ㅇ자본시장총괄 하정(은행·증권 겸직)

ㅇ자본시장기획부장 강민혁(은행·증권 겸직)

▲CIB부문장 김성현(증권 겸직)

ㅇCIB총괄 강순배(은행·증권 겸직)

▲AM부문장 이현승(자산운용 겸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