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기술혁신 속도… ‘ㄱ’ 주차 현실로

산업·IT 입력 2022-11-23 21:04:00 장민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차량 전동화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선제적 연구개발 투자와 기술 혁신으로 글로벌 전동화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전동화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북미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장민선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독립형 후륜 조향시스템입니다.


대형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들어가는 후륜 조향시스템을 한단계 발전시켜, 뒷바퀴가 좌우 각각 다른 방향으로 최대 10도 가까이 움직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상용화된 기술 수준은 좌우 일체형 조향시스템이 10도 가량, 좌우 분리형은 3도 수준인데 현대모비스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3배 이상 늘리는 데 성공한 겁니다.


이 기술은 회전할 때 선회반경을 약 25% 가까이 줄여 도로폭이 좁고 주차공간이 넉넉하지 않은 국내와 유럽시장에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은 현대모비스는 지난 9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북미국제오토쇼(NAIAS)의 일환으로 개최된 제28회 ‘페이스 프로그램’ 시상식에서 아시아 부품사 중 선행기술 분야에서 유일하게 올해의 혁신기술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싱크] 현대모비스 관계자

“독립형 후륜 조향시스템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더욱 각광 받을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플랫폼의 특성상 앞뒤 바퀴사이 거리가 넓고 차체 무게나 설계 측면에서 후륜 시스템이 채택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형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북미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픽업트럭도 주요 수주 공략 대상이 될 전망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확대해 네 바퀴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이코너(e-Corner) 모듈’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코너 모듈을 적용하면 차량이 옆으로 주행하는 크랩(Crab·게) 주행이나 90도 회전 주차, 제자리 360도 회전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2030년까지 13억 달러를 들여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을 신설하고 기존 앨라배마와 조지아 공장을 증설해 글로벌 전동화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장민선입니다. / jjang@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