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앞둔 올해 마지막 금통위…한은 선택은

금융 입력 2022-11-23 20:15:01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내일(2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고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 전망이 유력한데요. 인상 폭은 지난달보다 줄어 0.25%포인트만 올릴 것이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내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3.0%인 기준금리의 인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대다수 경제전문가는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물가를 끌어내리기 위해 한은이 금리 인상을 결정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금통위가 금리를 올린다면 1999년 기준금리 도입 이후 첫 6회 연속 인상입니다.


관심은 인상 폭입니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최근까지 보였던 빅스텝 기조를 바꿔 베이비스텝 즉 0.25%포인트만 올릴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레고랜드 사태 이후 나타난 자금시장 불안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가계 빚이 1,870조원을 넘은 상황에서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싱크] 주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최근에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기업 자금조달 시장의 어려움, 가계부채에 대한 이자 상환 부담이 상당히 좀 높고요. 기업이나 가계부담 이런 것들이 아마 0.5보다는 0.25를 올리는 근거가 되지 않을까"


고공행진 중이던 원달러 환율이 안정된 것도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1,440원까지 치솟았던 원달러 환율은 최근 1,300원대 초중반으로 내려왔습니다. 한국은행이 환율 방어를 위해 두 번 연속 빅스텝을 밟을 필요성이 줄었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에서 환율 변동성이 확대될 위험도 나오기 때문에 빅스텝 단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