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규제 강화한다지만…효과는 ‘글쎄’

증권 입력 2022-10-20 19:47:18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부진한 증시 흐름 속 공매도는 올해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하방압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강화’ 발표에도 증시가 힘을 받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성낙윤 기자입니다.


[기자]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가 강화되지만, 짓눌려있던 증시가 반등하기 힘들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 19일 한국거래소는 강화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가 오는 24일부터 시행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도 과열 종목 지정은 약 14%(연 690건→785건) 늘고, 과열종목 지정 일수는 15%가량(연 690일→796일)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공행진 중인 공매도 비율을 낮추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지난주 시장에서는 미중 무역전쟁 시기(2019년 5월·12.5%)와 코로나19 사태 초기(2020년 2월·11.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공매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종목의 공매도 비율은 지난 13일 기준 약 11%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발표와 함께 “공매도로 인한 종목별 변동성이 제도개선을 통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당국의 조치가 효과적으로 작용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일단은 처음 시행하는 조치라는 측면에서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고요”

“상황을 판단한 다음에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는지 여부를 통해서 추가조치가 나와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또한 “추가적인 시장 하락 시 코로나 당시처럼 한시적인 공매도 금지 조치가 다시 시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런 경우에도 공매도가 많은 대형주들의 주가가 ‘깜짝 반등’은 가능하겠지만, 추세적으로 반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편,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 강화보다는 거시경제적 환경에 변화가 생겨 외국인들의 자금이 유입됐을 때 증시의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인터뷰]강재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

“당장 공매도를 못하게 하는 그런 조치들이 시장에 큰 영향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시장이 제대로 반등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매크로 단위, 외국인 수급이 들어올 수 있는 변화가 있어야 되겠죠”


서울경제TV 성낙윤입니다./nyseong@sedaily.com


[영상편집 :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