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유학생 유치 '도민 부흥' 물꼬 튼다

전국 입력 2022-09-17 09:16:25 수정 2022-09-17 09:27:05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방소멸 대응, 외국인유학생 등 유입책 승부"

전북도 지방소멸 대응 기금 560억 원 배정

"지방소멸 대응 기금 10% 외국인 유학생 유치"

김 지사 "지방소멸 대응 26개 사업 정책 펼쳐"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도 한 몫

[앵커]
이미 ‘발등의 불’이 돼 버린 인구절벽, 정부가 ‘지방소멸 대응 기금’을 전국 광역 기초단체에 수혈하는데요. 전라북도는 이 기금으로 남다른 사업을 펼쳐 ‘경제 부흥’의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신홍관 기자입니다.


[기자]
행정안전부가 내려주는 지방소멸 대응 기금, 전라북도는 올해 240억 원에 이어 내년 320억 원을 받게 됩니다. 이 기금으로 기초 및 생활 인프라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도농 상생교류, 체류 인구 유입 등의 분야로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외국인 유치와 이민정책 등을 포함한 외국인 주민 정착 맞춤형 지원책을 적극 펼친다는 계획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김관영 / 전라북도 지사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 도와 대학 의회 관련 기관들이 교육청 아울러서 TF도 만들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세워야 되는 것도 맞고요. 또 적극적인 유인책을 만들기 위해서 지방소멸 대응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김관영 지사는 이 같은 구상에 실질적인 외국인 유학생과 근로자 유치를 위해 지방소멸 대응 기금의 10% 할애라는 도의회 김이재 의원의 제안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이재 / 전라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
“외국인 근로자들이 와 가지고 또 그 사람들이 외국인들이 농촌이나 이런데 가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그래서 그런 정책을 거기에 10%를 써야 되고요. 그 10% 안에서도 외국인 유학생들을 데리고 왔을 때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주지만…”


‘지방소멸 대응 기금 10% 할애’를 제안한 김 의원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한 김관영 지사는 종합적 인구소멸 대응책도 구체화했습니다.


[인터뷰] 김관영 / 전라북도 지사
“결국 기업이 오고 사람이 모이려면 삶의 조건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요, 그러기 때문에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고, 청년 일자리를 외부에서 유입하면서 만들기위해서는 결국 스마트 팜을 활성화시키고 귀농 귀촌하시려는 생각을 갖는 사람에게 충분한 지원책을 마련하려고 생각합니다”


김관영 지사는 특히 도민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외부 인구 유입 정책과 지역 경쟁력을 증가시켜서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삼각 축의 정책 방향을 설정해 총 26개 사업의 지방소멸 대응 정책을 펼치겠다는 각오입니다.


정부 공모의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까지 손에 쥔 전라북도가 지방소멸 대응 정책에 맞춰 민선8기 ‘도민 부흥’의 기반 구축에 기대감을 부풀게 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호남 신홍관입니다. /hknews@sedaily.com

[영상취재 김선문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