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본격화"…신활력행정협의체 본격 가동

전국 입력 2022-09-07 18:21:40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협의체’ 통해 법적‧행정‧기술적 사항 검토 및 원스톱 행정 지원

전 과정 시민‧의회에 공개 및 의견수렴으로 투명·공정하게 추진

강기정 광주시장이 7일 복합쇼핑몰 유치 관련 사업제안 접수 공식화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광주=신홍관 기자]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유치 건립을 공식화했다. 복합쇼핑몰을 희망하는 민간사업자의 제안을 접수받는 형식으로 절차를 밟을 계획이어서 이미 대형 유통 3사가 유치전에 뛰어든 상황에서 유치전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 관련부서와 자치구가 참여하는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운영해 신속한 원스톱 행정처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한 전 과정을 시민‧시의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추진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복합쇼핑몰 사업 제안 접수를 공식 선언했다.


강기정 시장의 이 같은 선언에는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며 협의체에는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계되는 광주시 관련부서와 자치구가 참여하는 등의 내용 등이 제시됐다.
 

앞으로 민간사업자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통해 복합쇼핑몰 설립과 관련한 법적 요건과 행정‧기술적 사항을 사전적으로 검토하고 검토내용에 대한 시민 공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전 검토와 시민 공개 과정 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 단계에서는 도시계획‧환경영향평가‧교통영향평가‧상권영향평가‧건축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원스톱 행정처리를 민간사업자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강 시장은 광주복합쇼핑몰 유치 목표와  ‘최고 수준의 민간투자, 상생과 연결을 위한 국가지원, 시의 신속‧투명한 행정지원’ 등 3대 원칙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no.1 메타 N-컴플렉스(Meta N-complex)’ 유치를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광주가 지향하는 복합쇼핑몰을 ‘쇼핑시설+앵커시설(관광·문화·예술·여가 등)로 공익적 가치가 극대화된 광주의 랜드마크로서의 위상을 가지며 지역발전 및 시민 편의성을 갖춘 시설’로 정의했다.
 
민간사업자에는 시설과 규모, 광주만의 컨텐츠 구성에 있어 ‘최고 중의 최고(Top of the Top)의 복합쇼핑몰 조성’이라는 방향을 제시했다. 대선때부터 공약으로 내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지역 중소상공인과의 상생과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해 국가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복합쇼핑몰 유치와 관련해 사업제안서 접수 시부터 모든 과정을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사업내용 홍보, 시민‧시의회 의견수렴을 진행함으로써 투명하며 공정하고 신속한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강 시장은 특히 ▲대한민국 no.1 광주복합쇼핑몰 유치 ▲시민이 공감하는 ????꿀잼도시???? 광주관광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공존, 지역상권과 조화를 이루는 복합쇼핑몰 ▲복합쇼핑몰 광주 유치와 함께 정부 지원 요청 ▲투명성과 공정성에 기초한 시민이 공감하는 사업 추진 5대 추진방향도 제시했다.


강 시장은 또 복합쇼핑몰 유치 결과와 향후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대시민 발표를 진행하고, 유치가 결정된 기업에게는 신속한 원스톱(One-stop) 행정처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