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비용부담 ‘껑충’…“수익성 악화 우려”

산업·IT 입력 2022-08-19 19:26:55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주요 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과 임금인상 등의 영향으로 비용 부담이 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까지 더해져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매출을 늘려 비용이 느는 걸 막아야한다고 조언합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서 우리 기업들의 경영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원재료 매입비용은 총 58조521억원으로 전년(11조4,482억원) 동기 대비 24.6% 증가했습니다.


작년만 해도 원재료 매입비용은 104조원 가까이로 역대 최대 수준이었지만, 현재 추세로는 이 기록을 뛰어넘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여기에 기업의 대표적 비용 항목인 인건비도 대폭 올랐습니다.

올해 삼성전자가 지출한 인건비는 약 15조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넘게 늘었습니다. 이는 올해 평균 9% 임금인상을 단행한 것과 작년 호실적에 대한 성과급, 늘어난 임직원 수가 반영된 영향입니다.


삼성전자 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의 상황도 마찬가집니다.

SK하이닉스와 LG전자 역시 원재료 매입비용이 전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44.4%, 17.8% 증가했습니다. 인건비 지출은 작년보다 45.4%, 22.7%늘었습니다.

업계는 고환율로 인한 원재료 비용 상승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2분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호실적을 냈지만, 3분기에는 실적 악화가 전망됩니다. 특히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전방산업 수요 둔화의 영향으로 반도체 가격 하락까지 예상되고 있습니다.


[싱크]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

"원재료 가격이 지금은 상당히 오를 수 있는 불리한 상황이죠. 반도체 업종에서는 비용 절감의 효과보다는 출하량을 늘리는 효과가 더 클 거 같아가지고 비용 절감한다고 해서 마케팅 비용이라든지, 연구개발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리 기업들이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반복되는 경상비용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지만, 수출을 늘려 매출에 초점을 두는 게 더 효과적일 거란 조언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