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고등의회 자치활동 역량 강화 캠프

전국 입력 2022-08-09 13:15:30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학생회 간 교류 정책 개발, 졸업 선배와 만남, 교육감 대화로 진행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이 ‘고등의회 자치활동 역량 강화 캠프’에서 학생들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광주시교육청]

[광주=신홍관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최근 전남 고흥 광주학생해양수련원에서 관내 고등학교 학생의회 의원 38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등의회 자치활동 역량 강화 캠프’를 가졌다.


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협력과 소통을 통해 행동하는 학생시민으로!'란 주제로 학생의회의 자치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캠프는 ▲학생회 운영을 위한 정책 개발과 예산 편성 ▲자치활동 경험과 사례 공유 ▲다양한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개인이 도서관이 돼 관심 있는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는 사람책 도서관 ▲생존수영과 선상 탈출 등 해양 안전 프로그램 ▲학생자치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을 풍자하고 학생자치의 미래를 공연과 축제로 만드는 쇼미더자치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캠프에는 졸업한 선배와 만남, 교육감과 대화의 자리가 마련돼 삶과 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주고받아 뜻깊은 계기를 만들었다.
 
‘학생회 운영을 위한 정책 개발’ 시간에는 각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업과 그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학생자치 대화마당’에서는 다양한 토론 기법을 활용해 학생회 사업을 구상하고 예산 편성법을 익혔다.

이어진 정책 마켓에서는, 교장 선생님과 학생회 사이의 견제 수단을 마련하고 학생회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정책 프리패스’, 이성과 교제가 어려운 남고 여고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운명의 종’, 유기동물의 실태를 알리고 인식 개선 등 문제를 해결하는 ’유기세프‘ 등의 정책이 많은 지지를 받았다.


‘쇼미더 자치’에서 학생들은 ▲자율을 가장한 타율학습의 문제 ▲교사를 속이고 ▲자습을 빼려 노력하는 학생들의 모습 ▲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상적 학생인권 침해 ▲의도적으로 이뤄지는 교사인권 침해 ▲번데기가 허물을 벗고 날아오르는 학생자치의 미래 등 다양한 주제가 연극과 춤으로 그려져 많은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남진희 전임 고등의회 의장을 초대해 진행한 ‘선배와 대화’에서는, 청소년이 사회의 주체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했다. ▲학업과 사회 참여 활동을 병행하는 일과 입시 준비 ▲정치활동을 먼저 경험하며 느낀 생각 ▲대학생활에 관한 구체적 질문과 응답이 밀도 있게 진행됐다.

한편 5일에는 참여 학생들이 ‘교육감과 대화’ 시간을 통해 1시간 30분 가량 이정선 교육감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이 교육감의 유년기 꿈이나 교육감으로서 최종 목표, 좋아하는 음식 등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했다. 이어 ▲성적하락 원인에 대한 교육감의 입장 ▲방학 중 돌봄 무상급식 ▲편안한 화장실 만들기 ▲학생자치와 참여 보장 방안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해법 ▲3월 모의고사 도입에 대한 생각 ▲신종 디지털 학교폭력 대처 방안 등 깊이 있는 문제까지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대화가 진행됐다.


11기 고등의회 부의장 김재훈 학생(운남고 3학년)은 “학생회 간 교류, 고등의회 자체 활동, 선배와 만남, 교육감님과 대화를 통해 학생자치가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지 확인하는 기회였다”고 전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생들의 질문 내용이 기자회견보다 어려운 것 같다.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되면 학교의 다양한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 학생들의 소리에 더 귀 기울이고,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