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국내주식·달러 동시투자 ETF ‘주목’

증권 입력 2022-08-02 14:15:04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KB자산운용은 2일 국내 대표 지수와 달러를 동시에 투자할 수 있는 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가 주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KRX300지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 중 시장 및 업종 대표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총 30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내 대표 주가 지수 중 하나다.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는 KRX300선물과 미국달러선물 각각 100% 투자하기 때문에 KRX300 지수 등락 뿐만 아니라 원/달러 환율 등락이 ETF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위험자산인 주식과 안전자산인 달러를 동시에 투자한다면 달러가 주식의 변동성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위험 회피(Risk-off) 국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달러가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이 부진하더라도 달러 강세로 인해 주가 하락 분을 일부 상쇄시킬 수 있다.


반대로 위험 선호(Risk-on) 국면에서 일반적으로 달러는 약세를 보이지만 주식은 강세를 보인다. 달러 약세가 주가 상승 분의 일부를 상쇄시킬 수 있으나,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주식의 변동성 보다 작기 때문에, 위험 선호(Risk-On) 국면에서도 일정 수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실제 원/달러 환율이 가파르게 상승한 최근 1년, KOSPI 지수는 -24.76% 기록하고 있는 반면 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는 -13.75%를 기록하고 있다.


동 기간 KOSPI지수와 KRX300지수 하락폭은 유사하나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는 달러 강세 영향으로 KOSPI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 본부장은 “달러는 대표 안전자산으로 주식과 투자를 병행한다면 변동성 확대 국면에서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며 “코스피 지수가 2,400포인트 수준까지 내려왔지만 여전히 선뜻 저가매수에 나서기 불안해 하는 투자자라면 KRX미국달러선물혼합 ETF를 통해 국내 주식 시장 투자 및 대표 안전자산인 달러 투자를 병행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고 말했다./choimj@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